당진시, 교육국제화 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당진시, 교육국제화 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국제화된 지역인재 양성 등 교육환경 개선 노력
 

당진시가 22일 청 내 대강당에서 교육부가 주관하는 제3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신청을 위해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교육국제화특구는 국제화된 전문인력 양성과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교육특구법 제4조에 따라 외국어교육 및 국제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조성하는 특구이다.
 
이날 공청회는 각 학교, 교육 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 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 박하식 원장의 제도설명과 세한대학교 이동수 기획처장의 사업설명 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당진시는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저출생, 인구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타개하고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대학교의 침체 및 재정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환경 초중등 분야에서는 △교육과정 혁신형 고등 분야에서는 △해외 인재 유치형을 신청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면 지방대학에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해 지역대학 활성화 및 우수인력을 육성하고 교육과정 자율화 및 혁신을 통한 소규모 학교 경쟁력 제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교육국제화특구가 지정되면 당진시 학교의 운영 자율성 증대, 초중고 외국어교육 강화, 국제화 교육 사업지원 근거 마련 등 교육 전반의 질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국제화특구 공모는 6월 교육부 평가 및 심사를 거쳐 7월 지정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