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첨단 새우양식장 조성해 어업인 소득 증대한다

당진시, 첨단 새우양식장 조성해 어업인 소득 증대한다
- 전국최초 법인과 어업인 단체간 비즈니스 상생모델 제시 -

 

 

 

당진시가 첨단 양식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자회의를 11월 17일 송악읍 복운리에 위치한 ㈜네오엔비즈에서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시가 지난 10월 해양수산부 친환경 양식 육성사업 공모에 사업자로 선정돼 법인설립 등 사업추진 방법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친환경 양식 육성사업은 바이오플락 기술을 기반으로 오는 2017년까지 100억원을 투입해 석문면 교로리 일원 약 9,000㎡의 면적에 새우 양식을 위한 에너지 제로화 육상수조 등 양식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바이오플락 이란 미생물이 사육수내 대사노폐물 등 오염물질을 자연분해 정화시키거나, 섭이 가능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등으로 전환해 오염물을 제거하는 무순환식 친환경 양식기술을 의미한다.


사업은 송악읍 복운리에 위치한 친환경 양식업체인 ㈜네오비즈, 석문면 어촌계(교로, 난지도, 장고항) 및 교로3리 마을회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되며 전국 최초로 법인과 어업인 단체간의 비즈니스 상생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오는 16년 3월까지 양 기관은 사업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할 예정으로 네오비즈는 새우 양식에 필요한 기술 이전의 역할을 수행하며 어촌계 및 교로3리 마을회에서는 사업에 출자한 대가로 지분만큼의 어촌계 어업인 채용을 보장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국내 새우류 수입량은 연간 약 6만6000톤에 해당하나 국내 새우 생산량은 2815톤에 불과하다”면서“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 어업인 소득창출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은 오는 2016년 실시설계 및 인허가를 실시한 후 2017년 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2019. 10. 조회수 : 16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