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대피요령 / 지진대피훈련 / 재난행동강령 / 안전디딤돌

 

지진, 안전하게 대처해요
지진대피요령
2018. 5. 16(목) 14:00 ~ 14:20  지진대피훈련 실시

 00 
건물 밖으로 나갈 경우

건물 밖으로 나갈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건물 밖으로 나왔을 경우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대피장소에 도착한 후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01 
사무실에 있을 때 

사무실은 컴퓨터 본체, 모니터 등 무거운 물건이 많아 다칠 위험이 커요. 사무실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하도록 합니다.

 02 
학교에 있을 때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합니다.

 03 
고층 건물에 있을 때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높은 층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고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04 
백화점이나 마트에 있을 때 

장바구니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세요.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합니다.

 05 
극장이나 경기장에 있을 때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며 잠시 동안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한 곳으로 갑자기 몰리게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대피하도록 합니다.

 06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아야 해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하도록 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때는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해 구조를 요청합니다.

 07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둡니다.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대피해야 할 때에는 열쇠를 꽂을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합니다.

 08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산이나 급한 경사지 근처에서는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떨어지는 물체에 주의해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도록 합니다.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곳으로 대피합니다.

 옥외 대피소 찾는 방법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안전디딤돌" 검색 및 설치하여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대피소 미리 알아두기!
(어플 내 「국민행동요령」은 통신 두절시에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 할 수 있으며, 대피소는 T-map, 네이버, 다음, 카카오네비, 내비앱 등에서도 검색 가능)

2018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지진 대피 훈련
2018. 5. 16.(수)  14:00 ~ 14:20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