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살리는 힘! 지역 마을창고 활용, 청년창업 공간 조성사업 설명
  • 5.jpg
  • 등록일 : 2019-04-16 조회 : 348
"리노베이션 캠프 참여 청년창업가 모집 사업설명회
 

여러분 안녕하세요? 당진시 SNS 시민서포터즈 '잭왕' 입니다.
최근 청년창업과 관련한 인프라가 당진에서 날로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많은 청년 창업가들이 당진에서 배출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2일 면천면 행정복지센터(면천로 623 소재)에서 면천의 마을 창고를 활용하여 청년창업 공간 조성과 관련한 사업설명회가 있어 참관하고 왔습니다.
 

최근 수도권으로 향하는 청년 유출이 많아지고 이는 시·군의 인구감소로 이어져 늘 소멸 위기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공간을 청년들의 창업공간 조성으로 하여 청년 유치 및 지역 활성화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 '마을창고'를 활용한 청년 창업공간 조성 사업이 있는데요?
최근 보령의 '우유 창고'나 순천의 '청춘 창고'와 같은 마을 내에 방치되어 있는 창고를 활용하여 지역에 새로운 붐(boom)을 일으키려는 시도가 많아졌습니다. 이번에 충남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당진과 부여에 마을 창고를 활용하여 창업공간을 확보한다는 취지에서 이 사업이 결정됐습니다.

 

1970년대 농협창고나 양곡 저장소로 지어져, 우리나라 새마을운동과 함께 생겨나게 된 마을 창고! 각 면 단위별 2~3개의 저장창고를 보유하고 있지만, 경제발전과 더불어 농업 생산량의 감소와 함께 별도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던 찰나 이러한 사업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충청남도와 당진시, 그리고 면천면이 함께하여 사업 아이템을 고도화하는 노력을 통해 오는 2019년 12월까지 공간 구축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안정화를 진행한다는 목표인데요.

​면천면의 주민자치회 회원분들께서는 단순한 사업 아이템이 아닌, 우리 당진시 면천면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살리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좀 더 참신하고 지역의 색에 부합하는 콘텐츠가 채택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면천면에 소재한 양곡창고는 군자 길 16-1에 소재하고 있으며 330m²의 면적의 규모라고 합니다. 4~5월에 참여 청년을 모집하여 리노베이션 캠프 운영을 통해 아이디어 고도화를 진행하고자 한다니, 관심 있는 청년 창업가들이 많이 참여하여 읍성과 더불어 미술관과 책방, 그리고 두견주와 만세운동 등 복합적인 콘텐츠가 소재하고 있는 면천의 앞날이 더 기대 할 수 있겠죠?
 

우리 당진시 면천면에도 이제는 젊은 웃음이 끊이지 않길 기대해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