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차 부모교육 「행복한 자녀로 성장하기 위한 성교육 지도법」
  • 4.jpg
  • 등록일 : 2019-04-02 조회 : 382
"우리 아이들의 당당하고 건강한 성 이야기 - 성은 관계, 소통, 인권이다"
 

안녕하세요. 소셜서포터즈 3기 이수영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2019년 제1차 부모교육 「행복한 자녀로 성장하기 위한 성교육 지도법」을 다녀왔습니다.

 

강의에 앞서 부모교육 담당자 김양현 상담사께서 당진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 대한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당진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당진시 평생학습체육과 직영으로 운영이 되며 청소년의 고민 해결을 위한 상담, 부모교육, 학교폭력예방, 위기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 매우 다양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교육 시작에 앞서 이 자리에 오지는 못하셨지만 당진시 평생학습체육과 학생 청소년팀 김영일 팀장님이 인사의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청년정책위원이신 윤명수 시의원님도 오늘 강의를 함께 하기 위해 자리하셨습니다.

 

오늘 부모교육을 해주신 분은 나무여성인권상담소 김영란 소장님이셨습니다.
(사) 탁틴내일의 공동대표이시면서 서울 해바라기 여성 아동센터의 운영위원 등 청소년과 여성을 위한 다양한 부분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시는 성교육 관련 교육이어서인지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많은 어머님들 사이에 드문드문 아버님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습니다.

 

성이란 무엇인가의 질문부터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가진 남자는 이렇게 여자는 이렇게 해야 한다는 성별 고정관념부터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외모 평가 발언 그리고 성폭력이란 것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들이 이어졌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불법 영상 촬영, 그 영상을 아무리 지우려고 노력을 해도 인터넷 어디에선가 퍼져있어서 지울 수 없는 영상에 고통받는 피해자의 이야기, 그리고 그걸 죄의식 없이 공유하는 행위 또한 성폭력이며 우리의 아이들이 이런 사회 속에 노출이 되어 살아가고 있음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할 때 자신에 대한 자존감, 다른 사람과 다른 점을 수용, 성 평등한 관점을 가지는 것, 성적 자기결정권을 알려주어라라는 이 4가지를 강조해 주었습니다.
 

신체적인 성교육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고 성에 대한 올바른 관념을 가지고 자라도록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하여야 하며 성폭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피해자 그리고 가해자가 될 수 있는 일이며 나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강의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부모님들이 김영란 소장님에게 아이들의 성교육에 대한 고충과 궁금했던 점을 묻는 시간을 나누었습니다.
딸을 가진 아버님과 아들을 가진 어머님들의 성교육에 대한 어려움과 아이들과 어느 정도까지 소통을 해야 하는 것인지 등과 같은 부모님들이 가진 궁금증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오늘의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돌발 질문을 통해 가장 좋은 답을 해주신 학부모님 한 분께 김영란 소장님이 쓰신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성 이야기 "사춘기" 책을 선물해 주셨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함께 수업을 들었던 다른 부모님들과 부모교육 소감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성교육을 신체적 교육으로만 생각했던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고 자신도 모르게 가지고 있던 남성, 여성에 대한 편견을 깨닫고 바꾸어야겠다' 그리고 '내 아이가 피해자만이 아니라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 '나부터 아이에 대한 자존감을 존중해주고 다른 점을 수용하여 올바른 성관념을 가진 아이로 길러야겠다'는 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음 부모교육도 기대가 되며 앞으로도 꾸준히 참여를 하고자 하셨습니다.

2차 부모교육은 6월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다음엔 어떤 주제로 교육이 이루어질까를 기대하며 2차 부모교육을 기다려보아야겠습니다. 당진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와 기관에 연락을 하거나 직접 찾아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당진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무수동7길 142-26
부모교육 담당자 : 당진시 평생학습체육과 학교 청소년팀 직영 당진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담당자 김양현
연락처 : 041) 357-200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