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에서 만나는 줄다리기 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 유산 기지시 줄다리기"


우리 민족은 예부터 민속놀이를 즐기면서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왔지요. 연날리기, 팽이치기, 공기놀이, 땅따먹기, 딱지치기, 사방치기, 숨바꼭질, 땅따먹기 등 함께 어우러지면서 하는 놀이문화가 발달되었지요. 
이러한 놀이가 일인 종목이라면 줄다리기는 모두 힘을 합쳐서 함께해야만 승리할 수 있지요. 이기기 위해서는 혼자의 고집으로 하면 절대 안 되고 모두 힘을 합쳐서 임해야 한답니다.

 

지금도 초등학교 운동회나 중고등학교의 체육대회에서 하나가 되어 구호에 맞춰 줄을 당기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만큼 단합된 힘이 필요하고 하나가 되는 노력이 절실한 것이 줄다리기이지요. 줄다리기에 대한 추억은 어느 누구나 가지고 있고 지금도 줄다리기를 할 기회가 있지요.

 

바로 줄다리기 그중에서도 기지시 줄다리기를 주제로 한 테마 박물관이 있으니 바로 당진시 송악읍에 위치한 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이랍니다. 기지시 줄다리기는 1973년도에는 ‘충남 민속문화재 제35호’로 지정이 되었어요. 
1982년도에는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로 지정이 되었으며 2015년에는 ‘유네스코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시뿐 만 아니라 대한민국 나아가서는 전 세계와 함께하는 기지시 줄다리기가 되었답니다.

 

이 박물관은 줄다리기에 관한 유물 및 자료 조사, 기록 등을 통해 무형 유산의 전통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 2011년에 설립 되었어요. 기지시 줄다리기는 농사철을 대비해 결속을 다지고 즐겁게 놀며 한해 농사의 풍작과 평안을 기원하는 민속놀이로 500여 년 동안 이 지역에서 이어 내려왔지요.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는 매년 열리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하여 하나가 되는 축제의 장이 되고 있지요. 보통 매년 4월 중순에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가 열리는데 줄다리기뿐만 아니라 전통혼례 시연 등 우리의 민속놀이나 민속행사가 열려 축제를 통해서 모두 즐거운 시간을 가진답니다.
 

기지시 줄다리기의 역사는 오백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요. 이 지역에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줄을 당기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데 풍수지리상 줄을 당기고 제사를 지내야 평안하고 풍년이 든다고 하였지요. 다른 한편으로는 줄다리기를 통하여 마을 사람들이 하나가 되어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던 조상의 지혜가 느껴지는 기지시 줄다리기입니다.
 

기지시 마을에는 이름처럼 큰 시장이 열렸는데 농업과 어업 그리고 시장에 근거를 둔 상업까지 줄다리기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요. 줄의 재료가 논농사에서 나온 짚인 것에서는 농업, 줄을 제작하는 방식에서는 어업에서의 닻줄 꼬는 방식을, 많은 돈이 들어가는 줄 제작과 줄다리기에는 시장 상인들의 모금으로 진행되었으니 주민 모두가 함께하여 진행하였으니 더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지요.  
 

박물관은 3층 규모로 상설전시와 기획전시실, 체험관 강당과 회의실, 보존회 사무실 및 야외의 실제 크기의 줄을 전시해 놓은 줄 전시관과 매년 4월 줄다리기는 시연장이 있지요. 안으로 들어가면 베트남, 필리핀 그리고 캄보디아의 줄다리기 모형이 전시되어 있어 기지시 줄다리기와 비교하면서 찾아볼 수 있네요. 
 

그리고 기지시 줄다리기를 할 때 사용했던 꽹과리, 북 등과 상모 등이 전시되어 있고 옆에는 무당의 못과 모자 등이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틀을 이용해서 동아줄을 꼬는 순서가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고 줄고 기 막대가 있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옆에는 줄을 꼬는 방법이 화면과 실물로 전시되어 있지요.
 

안으로 좀 더 들어가면 1970년대 기지 시장의 모습을 재현해 놓았으며 지금까지 줄다리기를 보존하고 전승해왔던 보존회와 축제위에 대한 내용, 각 마을의 농기 와 줄다리기 관련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보면 우리 조상들의 삶의 방식과 형태를 간접적으로 알 수가 있어 교육적입니다. 박물관 앞에 건물이 있는데 그곳에는 줄다리기가 전시되어 있지요. 박물관 옆에는 큰 운동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기지시 줄다리기 민속축제가 열립니다.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는 우리나라 유일의 줄다리기 전문 축제입니다. 
 

 4월에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가 열릴 예정입니다. 당진 여행을 하면서 이곳은 꼭 들러봐야 하는 박물관이지요. 다른 관광지와 함께 돌아보면서 당진의 역사와 아름다운 당진을 마음속에 간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기지시 줄다리기 박물관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안틀모시길 11
전화 : 041-355-811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