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의 성지 따라 걸어보는 버그내 순례길
"순교와 박해의 역사가 깃든 
'버그내 순례길'을 걷다"


순교와 박해의 역사가 깃든 천주교의 성지 따라 걸어보는「버그내 순례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버그내 순례길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신부'의 솔뫼성지를 비롯해 한국 천주교 역사상 가장 많은 신자와 순교자를 배출한 국내 최대의 천주교 성지가 분포해 있는 곳입니다. 당진시는 내포 천주교 문화유산을 연결하는 버그내 순례길을 스탬프 투어로 운영 중인데 그 순례길을 스탬프를 찍어가며 걸어보려 합니다.

 

버그내 순례길은 현재 당진시 합덕읍 합덕 읍내를 거쳐 삽교천으로 흘러들어 만나는 물길로 합덕 장터의 옛 지명인 '버그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버그내 순례길 투어」는  스탬프 지도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코스를 정해 보았습니다.
스탬프 투어 책자는 솔뫼성지 문화 관광해설사 사무실이나 합덕성당 성물방 그리고  합덕수리 박물관에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순례길을 다 완주한 후에는 배부처와 동일한 곳으로 책자를 가지고 가면 완주 인증 스탬프와 기념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코스로 우리나라 최초의 사제인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이자 신앙과 삶의 지표가 싹튼 장소인 솔뫼성지입니다. 2021년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가 있을 예정인 곳으로 많은 천주교 신도와 관광객들이 순례길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김대건 신부, 2021년 유네스코 세계기념 인물 선정」 축하 메시지가 걸려 있습니다.

김대건 신부가 유네스코 총회에서 세계기념 인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1년 개최되는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는 유네스코 공식 로고를 사용하게 됩니다. 유네스코  인사 초청, 유네스코 후원 국제 학술 심포 지엄 개최 그리고 유네스코  본부에서도 김대건 신부 관련 전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에 이루어질 행사가 정말 기대가 되는 솔뫼성지입니다.

​▶ 솔뫼성지 http://www.solmoe.or.kr/
                충남 당진시 우강면 솔뫼로 132

 

합덕제와 합덕성당을 들렀습니다.

합덕제는 충남도 기념물 제70호로 성 오매트르신부가 순교를 위해 걸어간 마지막 길이기도 합니다. 합덕 평야에 농업용수를 조달하던 저수지로 여름에는 연꽃이 만발해 연지라고 불립니다. 물 위에 수많은 고니와 청둥오리 무리를 볼 수 있습니다.

▶ 합덕제 :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합덕리 331 ​

 

합덕성당은 충남도 기념물 제145호로 1929년 제7대 페랭 신부가 로마네스크 양식의 새 성당을 본헌하여 오늘까지 아름다운 모습으로 지켜지고 있는 곳으로 많은 성직자와 수도자를 배출한 곳입니다.

▶ 합덕성당: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합덕성당2길 16

 

합덕제 둑길을 지나 합덕읍 성동리로 들어가는 마을 입구에 합덕제 중수비가 늘어서 있습니다. 방죽을 보수할 때의 기록이 남겨져 있는 중수비 8기가 남아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것은 1767년(영조 43년)의 연제중수비입니다. 
스탬프를 꽉 찍고 다음 행선지인 원시장 원시보 우물터로 향합니다.

​▶합덕제중수비 충남 당진시 합덕읍 성동리 22-2

 

내포의 첫 순교 복자인 원시장과 그의 사촌 원시보의 고향인 성동마을입니다. 
원시장 원시보 우물 터는 성동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샘입니다. 
고즈넉한 곳에 있는 우물 터를 돌아보면서 이곳을 찾는 순례자들에게는 마음의 정화가 되는 곳이리라 생각합니다.

▶ 원시장 원시보 우물터 : 충남 당진시 합덕읍 성동리 340

 

무명 순교자의 묘가 있는 곳으로 무거운 발걸음을 옮겨 도착하였습니다. 초입에 묘역을 알리는 안내판과 이해인 수녀님의 '무명의 순교자 앞에'라는 시를 읽으며 피 흘린 순교자들의 마음을 헤아려봅니다.
 


살아 있는 말이 됩니다
이제 내게 와서
당신의 침묵은
흙 속에 묻힌
오래 전에
거룩한 순교자여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조용히 붙들어 주십시오
아직도 자주 흔들리는 나를
영원의 한 끝을 만졌으나
님을 더욱 알았고
당신을 통해
끝없는 몸살을 앓습니다
당신을 닮지 못한 부끄러움에
나의 삶은 아플 때가 많습니다
내 안에 서서히 가시로 박혀
당신의 큰 사랑과 고통이
피흘리며 부서진
박해의 칼 아래

배워야 하겠습니다
잊혀지는 법을
죽어가는 법을
나도 당신처럼 남몰래
민들레가 되고 싶은 이 땅에서
나도 믿고 바라고 사랑하며
사랑하던 님을
당신이 믿고 바라고

나도 바라보며 서 있는 땅
강산과 하늘을
당신이 바라보던

살아 있는 꽃이 됩니다
이제 내게 와서

당신의 눈물은
흙 속에 묻힌
오래 전에

무명의 순교자 앞에  /  이해인

 

▶무명 순교자의 묘 : 충남 당진시 합덕읍 대전리 산 21-1
 

넓고 평화로운 내포평야의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신리성지입니다.
신리성지는 내포교회의 초기 공소가 있었던 곳으로 손자선 토마스 성인의 생가이자 성다블뤼주교가 21년 동안 머물렀던 다블뤼주교 유적지로 충남도 기념물 제176호입니다.

 

▶신리성지:  www.sinri.or.kr
                충남 당진시 합덕읍 신리 1길 43

 

거더리 공소로 이동하는 중  조금 지나쳐 가다보니 예산군 고덕면이 나와서 다시 돌아와 찾아간 거더리 공소 ‘거더리’는 행정 명칭이 아니고 자연 부락의 명칭으로 현지 주민들은 ‘그더리’, ‘거들이’, ‘거더리’ 등으로 불렀다는데 삽교천에 홍수가 나면 모두 물에 잠겨 ‘거덜’난다고 하여 ‘거더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1866년 병인박해가 일어나자 다블뤼 주교는 이곳으로 피신하여 자신을 잡으러 온 포교들에게 스스로 체포되었던 곳입니다.

▶거더리 공소 : 충남 당진시 합덕읍 신리 100-1

 

마을 안에 위치해 있는 세거리 공소입니다. 공소 건물은 1935년에 지어졌는데, 1865년 5월에 입국한 위앵신부는 그 해 말부터 세거리공소를 사목 근거지로 삼고 활동하였다고 합니다.
 

▶세거리 공소 :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해나무길 18
 

버그내 순례길 스탬프 투어로 마지막 코스인 하흑공소입니다. 길가에 위치해 있고 하얀색으로 아담하게 지어진 공소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흑은 '아랫 검은들'을 뜻합니다.
1980년대 재건축된 공소는 복자 김사집 프란치스코를 기념하는 공소입니다.

▶ 하흑공소 :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하흑 1길 2

 

내포 천주교 역사의 중심지인 버그내 순례길은  2021년에 한국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탄생 200주년이고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됨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버그내 순례길을 돌아보며 목숨에 연연하지 않고 지켜내려 한 순교자들을 생각하며 현재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걷기 좋은 천주교의 성지 순례길을 찾아 마음을 수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보시기를 권해봅니다.

▶ 솔뫼성지 문화 관광해설사 사무실 : 충남 당진시 우강면 솔뫼로 132
▶ 합덕성당 성물방 :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합덕성당 2길 16
▶ 합덕수리민속박물관 : 충남 당진시 합덕읍 합덕리 33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