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노인 복지관 시니어 봉사단 발대식
"2020년 당진시 노인 복지관 시니어 봉사단 발대식
'세상을 밝히는 등불, 당신의 손에서 시작합니다!'"

시니어 봉사단  발대식은 시니어 봉사단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개선과 실천 다짐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당진시 노인복지관 정해순 사무국장님의 인사말과 노인자원봉사 사업 담당 최규민 사회복지사님의 진행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시니어 봉사단 이석교 , 박양열 자원봉사자의 '시니어 봉사단 선서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시니어 자원봉사자 모두 선서하며 봉사단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는 시간이었습니다.

 

선언문 낭독을 마치고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노인자원봉사 사업 안내 및 자원봉사자 기초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노인자원봉사의 사업목적은 어르신들의 활동 참여를 통해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외부 활동을 더불어 노인자원봉사단의 활동은 노인복지관이 모든 업무를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을 보완해주시는 기둥 역할을 해주고, 어르신들의 활동을 통해 기관 내 또는 지역사회에서 활동적이고 긍정적이며 건강한 노인상을 확산시켜줍니다.
시니어 봉사단은 안내 봉사팀, 건강증진팀, 식권 회수팀, 문화공연팀, 강사 파견팀, 친환경 팀, 동화 구연팀 이렇게 총 7팀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운영규정으로는 시니어 봉사단의 활동 기간은 1년으로 하며 그 목적에 따라 매년 1년씩 봉사 활동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특성은 크게 자발성, 이타성, 무보수성, 지속성으로 이루어집니다. 타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인 과연 타인에게만 이로운 것인가?라는 질문에 영상도 시청을 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자원봉사자의 존엄성 향상,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 향상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밝히는 등불, 당신의 손에서 시작합니다'라는 문구에 맞게 LED 미니 무드 등 만들기 활동도 하였습니다. 

 

어르신들 모두 스티커와 사인펜으로 무드 등을 예쁘게 꾸며주셨습니다. 실력들이 대단하시더라고요. 한문과 영어로 멋지게 꾸미시고 아기자기하게 그림도 그리시며 만들기 활동 내내 활기차고 즐거운 모습으로 보는 저 또한 참해복했답니다.
 

각자 만드신 무드 등을 들고 기념촬영을 남기고 오늘 발대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노인자원봉사 사업을 맡고 계신 사회복지사 담당자분께서는 노인자원봉사단, 시니어 봉사단이 자랑스럽고 감사함을 드리고 싶다고 전하시며 기계는 사용하지 않으면 녹슬게 되듯, 꾸준히 활동하고 참여하시는 우리 봉사단원 분들을 보면서 경각심과 경외심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문의 당진시 노인복지관  041) 360-310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