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고 싶은 친구들, 송산면 주민자치센터로 다 모여라!
"스피치 수업은 결국 나를 표현하는 수업, 
아이들이 나의 이야기를 잘 표현했으면 좋겠어요. 
되도록 긍정적인 언어로요!"

 

안녕하세요.
당진시 소셜미디어서포터즈 강수영입니다.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실용적이고 필요한 수업을 제공하는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를 찾아뵈었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1층에 위치한 송산개미작은도서관
 

▲ 길 건너편에 위치한 송산면 종합복지관
 

▲ 주민자치센터 맞은편 게이트볼장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송산개미작은도서관과 같이 위치하였습니다. 맞은편에는 게이트볼장, 길 건너편에는 송산종합복지관이 위치하고 있어서 송산면 주민들이 접근하기 편리합니다.

​저는 오늘 방문하면서 미리 사무국장님과 위원장님과의 인터뷰를 요청드렸고, 너무나도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특히나 사업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입장에서 지역주민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느꼈기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셨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천호 사무국장(왼)과 최중균 주민자치위원장(오)

​1.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언제부터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었나요?

​지역의 일은 그 지역민이 가장 많이 안다고 생각합니다. 2013년 3월부터 기존 복지 체계에서 벗어나서 복지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결성되었습니다. 특히나 지역주민의 교육 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합니다.

​2.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의 사업 방향은 어느 쪽인가요?

​저희는 청소년이 미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14개 읍면동 중에서도 평균 나이가 가장 젊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였을 때 성인이나 유아의 문화 교육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지만 학령기 아동들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교육들이 미흡하다고 느꼈습니다. 청소년 교육 사업에 아무래도 집중한다면 지역 주민의 호응을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역 주민의 요청이 있다면 강의가 개설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개설되는 강의는 당진시와 송산면 홈페이지, 그 외에도 다양한 방면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기획한 특색 있고 의미 있는 사업이 있을까요?
 

▲ 벽 한쪽에 주민들의 요청사항이 적힌 포스트잇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학생들의 내 고장 지도 만들기’입니다. 송산면에는 그 지역의 유래부터 토속 신앙, 유적지, 천연기념물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그러하듯 그저 스쳐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내 고장의 지도를 만들어보고, 그 과정에서 내 고장의 생활 편리를 위하여 지역주민의 편의를 개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의 요구에 의하여 가로등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이를 행정 건의로 연결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 당진시 송산면 삼월리 52 회화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두 번째로 송산면에는 아직 문화재 지정이 되지 않은 천연기념물이 있습니다. 당진시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송산면 삼월리 회화나무입니다. 당진시에서 유일한 천연기념물인데도 불구하고 개인 땅에 있어서 관리도 어렵고 문화재 보존도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4. 2020년에 시행되는 프로그램 중 시민이 참여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 민요와 난타는 당진 내에서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

 

5. 방학 기간에 시행되고 있는 스피치 수업이 참여율 100%, 출석률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스피치 수업의 기획 의도와 참여하는 아이들의 만족도는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스피치 수업은 진행된 적이 없다 보니 호응도가 높고 출석률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20명 정원에 다 찬 이후에도 수강 문의 전화를 계속 받을 정도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다만 사실 저희도 스피치 수업을 처음 진행하다 보니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과의 수준 차이가 있다는 점과 아이들의 학원 문제가 있었습니다. 스피치 강사님은 이런 부분을 수업 시작도 전에 명단만 보고도 바로 알더군요. 이런 경우에는 아무래도 초등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서 진행해야만 수업이 가능하다고 하셨고 상대적으로 초등학생과 그 학부모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일부 아동은 집에서 부모와 연습할 정도로 열의를 보였다고 합니다.

6.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과의 동행”이다.

​그럼 실제로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요? 전직 아나운서이나 교원 자격증까지 소유하였던 스피치 전문 강사님이 우리 아이들의 스피치 실력 향상을 위하여 발걸음 해주셨습니다. 쉽게 예전의 웅변 학원처럼 크고 또박또박 말하는 부분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논리력 향상을 위해 토의, 토론, 발표, 카메라 실습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준비하여 10회에 걸쳐서 우리 학생들의 실력을 쑥쑥 키워주셨습니다.

 

▲ 스피치 전문 강사 이세경

​1. 강사님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스피치 전문가 합격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이세경 대표입니다. 키즈 스피치뿐만 아니라 공식 행사의 MC, 관공서나 대학 강의, 자소서 첨삭 및 면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스피치를 잘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스피치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많이 해보고 자신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하는 것은 습관이기 때문에 얼마만큼 평소에 습관을 고치려고 노력을 하였느냐가 관건인데요. 특히 키즈 스피치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습관을 들인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른들에 비해 비교적 발음이나 발성, 호흡 면에서 빨리 변화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이번 수업은 대상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구성되어 있어서 기본적인 자기소개부터 일기예보 및 뉴스 진행, 1분 스피치, 애니메이션 더빙, 토론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업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논리력 향상을 위하여 자신의 의견에 뒷받침이 되는 근거를 찾는 연습을 많이 진행하였습니다.

 

▲ 매시간 진행된 카메라 실습
 

▲ 카메라 실습 후 직접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아이들

3. 수업을 진행한 2주 동안 기억에 남는 아이 혹은 순간이 있었나요?

​당진 지역 특성상 스피치를 배울 수 있는 곳이 열악한 실정이라 스피치 수업이 다들 낯설게 느껴졌을 겁니다. 특히 제가 진행하는 카메라 실습수업은 다들 부끄러워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수업 중간 쉬는 시간이나 수업이 끝나고 나서 말을 걸어오는 학생들이 많았어요.
무엇보다도 기억에 남는 순간은 마지막 수업 시간이었는데요. 학부모 간담회를 앞두고 처음 시간에 진행했던 '자기소개'를 주제로 다시 한번 스피치를 진행했는데, 다들 첫 시간에 비해 자신감 있게 말하는 모습을 보고 말로 형언할 수 없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 아이들의 수준에 맞도록 개별 코칭 진행

4. 마지막으로 수업에 참여했던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스피치 수업은 결국 나를 표현하는 수업이에요. 아이들이 나의 이야기를 잘 표현했으면 좋겠어요. 되도록 긍정적인 언어로요!

​당진에서는 전문적인 스피치 수업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요즈음 아이들이 발표할 기회도 많지 않을 뿐더러 미디어 노출이 많고 짧고 단편적인 지식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어서 논리적으로 길게 말하는 것도 하나의 재능이 되는 시대입니다. “말만 잘하면 천 냥 빚도 가린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재능을 열어 더 많은 선택의 폭을 가지게 해주세요.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주소 : 충남 당진시 송산면 상거중앙길 81-6
연락처 : 이천호 사무국장 010-9228-9894

<스피치 강사>
이름 : 이세경
연락처 : 010-4992-3699
주요 강의 내용 : 면접, 발표불안, 리더십, 키즈 스피치, 자소서 첨삭, MC, 관공서 및 대학 강의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