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가을향기 나는 합덕제 풍경
지난 8월 7일은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였지요. 신기하게도 입추를 즈음하여 무덥기만 하던 더위가 한풀 꺾인 것 같습니다. 늦은 저녁에는 비까지 내려 제법 선선했는데요, 가을향기가 묻어나는 합덕제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보았습니다.
 

합덕제에 도착하니 개구리 울음소리와 연꽃의 향기가 반갑게 맞아줍니다. 여름 동안 합덕제(연호방죽)를 화려하게 장식했던 연꽃들의 모습을 이전만큼 볼 수 없어 아쉽기만 합니다. 
 

속이 비어 있던 꽃받침 속에는 연꽃의 씨앗이 들어 차 있습니다. 연꽃의 씨앗은 먹을 수 있으며, 껍질이 매우 딱딱한 게 특징이지요. 씨앗의 수명은 매우 길어서 2천년이나 묵은 씨앗이 발아한 예가 있을 정도예요.
 

지난 달 22일과 23일에는 제1회 연호문화축제가 열렸지요. 연호문화축제의 흔적들도 볼 수 있습니다.
 

산책 시 포토존으로 사용할 수 있겠군요~
 

합덕제 입구에는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이 있고, 박물관 야외에는 수리민속체험장이 마련되어 있어요. 체험장의 운치있는 연못이 조금은 고즈넉하게 느껴집니다. 연못을 향해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를 보고 있자니 덥기만 했던 여름의 기운도 한풀 꺾인 것 같습니다.
 

야외 체험장에는 투호와 체험용 지게 등이 가지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연못을 둘러보다가 웬 나무토막들이 물속에 잠긴 모습을 보고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자세히 보니 기지시줄다리기 줄을 만들 때 사용하는 줄틀을 보관하는 것이라고 해요. 줄다리기 줄틀은 참나무로 만들어지는데 참나무는 견고하고 단단하나 햇볕에 노출되면 터지고 갈라지기 때문에 오래도록 보관하기 위해 '틀못' 이라는 연못에 보관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틀못은 본래 *기지초등학교 앞에 조성되어 있었으나 도시개발로 인해 잠시 이전하여 수리박물관에서 보관 중에 있다고 해요.

*기지시줄다리기 박물관 인근의 초등학교
 

연못을 둘러보는 중간 시원한 바람이 지나가자 연못 위로 수양버들의 잎사귀들이 떨어져내립니다. 연못 가운데에 핀 꽃을 보고 있노라니 문득 여름이 가고 가을이 바로 코앞에 다가온 듯한 착각이 드네요. 하지만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시나브로 가을이 찾아오겠지요?
여전히 무덥고 지치는 8월이지만, 건강하게 보내는 여름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합덕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