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면천향교 (沔川鄕校)
면천향교 (沔川鄕校)
  • 종별충남 기념물
  • 소재지충청남도 당진시 면천면 동문2길 36-7
  • 지정일1997-12-23

소개

면천향교는 다른 지역의 향교들과 달리 최초 창건 위치를 이동하지 않은 몇개 안되는 향교로서, 조선초기의 향교입지 형태를 규명하는데 귀한 자료가 될 것이다. 현재의 위치는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군에서 동쪽으로 2리 떨어져 있다는 기록과도 일치하고 있다.


면천향교의 건립시기는 다른 향교들처럼 1413년(태종 13년)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창건이후의 면천향교 변화를 알 수 있는 최초의 기록은 1716년(숙종 42년) 학교등록의 기사로 여기에 면천향교의 대성전 서벽과 신문을 수리한 사실이 적혀있다. 그러나 이 이후 몇차례에 걸친 중수와 보수가 있었을 것이지만, 기록으로 전해지는 것이 없다. 1980년대 이후의 향교 보수로는 1983년 대성전 보수, 1985년 명륜당 보수, 1986년 동서재 보수가 이루어졌다.


면천향교는 전면에 넓은 들을 두고 약한 구릉지를 배경으로 전학후묘식 배치를 하고 있다.


외삼문을 들어서면 중심축에서 약간 서로 치우쳐 명륜당이 배치되고, 명륜당 북측 좌우에 동재와 서재가 배치된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명륜당과 동서 양재가 마당을 두고 u자형으로 배치된 형상이다. 마당 북편에 한단 높은 대지를 조성하여 대성전과 동서 양무를 배치하였다. 즉, 묘당공간이 된다.


묘당공간 중심부에는 종방향으로 긴 중정을 두고 있는데 동서 양무의 간격이 대성전과 내삼문 사이보다 좁기 때문에 이러한 정형화 되지 못한 중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것은 향교의 대지조건이 종방향으로 길게 만들어진 계획조건 때문이기도 하다.


묘당공간을 둘러싸는 담은 대개 외삼문 측벽에서 횡으로 이어져 외곽담과 연결되는데 여기서는 외삼문에서 동서 양무 벽에 닿게 담을 두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지도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