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가정폭력이란? 성폭력이란?
1

가정폭력이란?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 형제자매 및 기타 동거가족을 포함한 가족구성원 중의 한사람이 다른 구성원에게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거나, 정신적인 학대를 통하여 고통을 주는 행위입니다. 가정폭력의 ‘당사자’는 전 배우자, 사실혼 관계인 사람, 입양 후 파양한 자녀, 이혼한 배우자의 부모, 배우자의 형제자매, 배우자의 양부모, 배우자의 혼인 외 자녀도 포함되어현재의 가족뿐만 아나라 가족이었던 사람 역시 가정폭력 당사자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 관련법에서는 가정‘폭력’의 범위를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로 보고 있어 신체적 폭력에 국한하지 않고 정신적 학대와 재산상의 손해 및 손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폭력 개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2

성폭력이란?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가하는 모든 성적행위로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성희롱도 포함합니다.

3

성매매란?

여성으로 하여금 금전에 대한 대가로 자신의 몸을 성적도구로 제공하기 위하여 소중한 인격과 신체의 불가침성 및 그에 대한 권리를 양도하도록 하고, 성구매자는 일반적 만족과 쾌락을 위하여 여성의 몸에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할 수 있는 신체적 지배권을 획득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광주지방법원 2006.2.13.선고 2005고단 3339판결)

4

디지털 성범죄란?

동의 없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유포하거나 이를 빌미로 협박하는 행위, 허위 영상물 편집·합성·가공 및 반포,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을 의미합니다.

5

데이트폭력이란?

데이트관계에서 발생하는 언어적,정서적,경제적,성적,신체적 폭력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폭력적인 행위를 암시하면서 정신적인 압박을 가하여 권력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나 언어폭력 등 비물리적인 행위도 포함됩니다.

6

스토킹이란?

상대의 의사에 반하여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괴롭히는 행위를 말합니다.계속 만날 것을 강요하거나, 성관계 사실을 공개, 행동 제한 및 생활공간을 침범하는 행위 등이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