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란?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학습지원, 전문체험활동) 및 생활 관리(급식, 상담)를 종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국가정책 사업입니다.
주중프로그램 편성표
보충학습 지원 (자기주도학습)과정 |
교과학습과정 | 자기개발 | 주중체험활동(전문체험) | |
---|---|---|---|---|
영역 | 과목 | |||
숙제지도(2시수) | 영어(2시수) | 청소년 활동 | 세계시민 | ITQ(1시수) |
독서지도(1시수) | 과학⦁탐구 | 코딩(1시수) | ||
문제집풀이(2시수) | 수학(2시수) | 스포츠 | 뉴스포츠(1시수) | |
진로 | 바리스타(1시수) |
과정별 운영 방안
보충학습지원 과정(자기주도 학습)
숙제지도 | 학습지원 활동으로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 함. |
---|---|
보충지도 | 학습자원 봉사자를 통하여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멘토 역할 수행 함. |
독서지도 | 송악도서관과 연계하여 중학생을 위한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매주(금요일)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여 독서에 대한 친근함을 확대해 나감. |
자기개발활동과정
청소년 활동 | 청소년들이 주 측이 되어 원하는 활동을 청소년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
교과학습 과정(주요교과)
교과목 | 내용 |
---|---|
수학 | 수학은 기초학습 중점으로 하고 문제의 이해와 풀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영어 |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고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여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함. |
전문체험활동 과정
1) 주중체험활동
과목 명 | 내용 |
---|---|
코딩 | 코딩을 통해 창의융합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이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함. |
ITQ | 청소년들이 컴퓨터 자격증 공부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함양하고 준비된 지역의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함. |
뉴스포츠 | 코로나19로 인해 신체활동이 줄어든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청소년기 부족해진 운동량을 보충하며 코로나블루를 떨쳐낼 수 있도록 함. |
바리스타 |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바리스타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