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당진시정뉴스-3월 4주
  • 시정뉴스
  • 등록일 : 2024.03.25
당진시정뉴스-5월 1주
등록일 2023-05-01 조회 338
1. 당진시 호수공원 2027년 완공 목표로 추진
당진시가 도심 속 호수공원 조성에 앞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시민공청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공청회는 그동안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던 '도심 속 호수공원' 대상지 선정과 관련해 호수공원 조성 기본 구상과 앞으로 계획 등을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로 연구용역을 맡은 도화엔지니어링의 대상지 선정 배경 설명을 시작으로 전문가 지정토론, 시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공개된 호수공원 조성 후보지는 우두동 337번지와 대덕동 1309번지, 수청동 418번지 일원 세 곳으로 도시 확장성과 수원 관리 방안 등을 검토한 결과 공원 적정 면적을 약 15만 제곱미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이달 12일까지 해당 후보지 중 최종 호수공원 선정을 위한 설문을 진행해 2027년 하반기 개장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 당진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 개최
당진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올해 첫 정기회의를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회의에 앞서 오성환 당진시장은 경제,사회,환경 등 분야별 전문가 1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당진의 미래 발전을 위해 시민을 대표해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이날 정기회의를 시작으로 당진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2045 당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과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하고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점검 평가하는 등에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3. 당진시, 저소득층 대상 ‘무료 간병 서비스’ 제공
당진시가 저소득층 입원환자와 보호자들의 간병부담 해소를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을 연중 운영합니다. 시는 당진종합병원에 남녀 각각 2개 병실 12병상, 총 24병상을 운영해 복약과 식사 보조, 안전관리 등 환자의 편의와 회복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전문 간병인을 통해 24시간 무료로 제공합니다. 지원 대상자는 당진시 거주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차상위 본인 등 저소득층, 긴급 지원 대상자 등입니다.

4. 당진시,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 점검
당진시가 정부의 안전대전환 추진에 따라 다음달 16일까지 지역 내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합니다. 주요 점검시설은 교량과 의료기관, 산사태취약지역 등 부서별 관련 공공·민간시설 85곳과 안전신문고 앱으로 시행하는 주민점검신청제 대상 시설물입니다. 시는 점검 결과 보수와 보강이 시급한 공공시설은 예산을 투입해 즉시 조치하고 추가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5. 당진시, 19대 고위험 임산질환 입원치료비 지원 실시
당진시가 엄마와 아이의 건강 보장을 위해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에 대한 진료비를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질병은 조기 진통과 고혈압, 당뇨병과 심부전 등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이며 신청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 중 입원 치료를 받은 임산부로 입원 치료비 중 비급여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을 희망하는 시민은 진단서와 입·퇴원 확인서를 지참해 분만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보건소로 신청하면 됩니다.

6. 당진시, 5월 한 달간 개인지방소득세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창구 운영
당진시가 5월 한 달간 개인지방소득세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신고 도움 창구를 운영합니다. 이에 시는 5월 한 달 동안 납세자 편의 제공을 위해 시청 1층에 신고 도움 창구를 설치하고 소규모사업자 중 고령자와 장애인에 한해 신고를 지원합니다. 또 그 외 납세자의 경우 방문 시 납세자가 직접 홈택스에 본인인증을 통해 신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