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기에 푹 빠진 아이들!

텃밭 가꾸기에 푹 빠진 아이들!
- 당진시 원예생활화 시범사업 인기 -


 

 

당진 상록초등학교 학생들이 요즘 고사리 같은 손으로 텃밭 가꾸기에 한창이다.


당진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작물 재배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하고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을 인식시키기 위해 상록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예생활화 시범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당진 농기센터는 텃밭을 가꾸는 데 필요한 각종 자재와 묘종을 지원하고 농작물 재배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이 학교 안에 작은 텃밭을 만들어 직접 상추, 가지, 옥수수, 고추와 같은 농작물을 심고 가꿀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농작물이 자라는 과정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이들 작물과 함께 살아가는 곤충 등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는 산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학교와 농업기술센터의 이러한 노력으로 학생들이 텃밭에서 보내는 시간도 자연스레 늘어났다.


본래 텃밭과 관련된 정규교과시간은 2주일에 1시간 정도이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점심시간 등을 활용해 텃밭에 자주 들러 관리하고 있다고 학교측은 설명했다.


또한 텃밭 가꾸기는 학급별로 텃밭의 구역을 분담해 관리‧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책임감 형성과 협동심을 기르는 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최윤희 교장은 “텃밭 가꾸기를 통해 학생들이 생명의 신비를 배우고 관찰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우리가 먹는 농산물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 농업기술센터는 우리 농산물과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이 사업을 확대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2019. 10. 조회수 : 4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