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식품안전 교육 실시

당진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식품안전 교육 실시
- 보육관련 원장 대상, HACCP 교육 -

 

 

 

당진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20일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어린이집 등 보육 관련 원장과 지역아동센터장 등 70여 명을 대상으로 식품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한국식품정보원 류기찬 강사를 초빙해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예방요령과 식품의 안전성과 건전성 및 품질을 확보하고 계획적인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HACCP에 대한 교육이 실시됐다.


HACCP이란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 일명 ‘해썹’ 또는 ‘중점관리기준’이라고 불리는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를 의미하며, 해썹제도는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전에 위해요인의 발생여건을 차단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규정을 말한다.


이날 교육에서는 평소 접하기 어렵고 생소한 HACCP에 대한 개념과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장 급식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당진시는 이번 교육외에도 어린이집 대표자와 조리종사자, 학부모,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식품안전교육을 실시해 건강한 급식환경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광고 등을 통해서 해썹이란 말은 많이 들어 봤지만,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대부분 잘 모르고 있다”면서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집단급식소를 중심으로 식품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 10. 조회수 : 8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