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민원처리속도 빨라졌다
당진시, 민원처리속도 빨라졌다
- 지난해 대비 민원처리기간 소폭 단축 -

2014년 행정자치부로부터 국민행복민원실 기관으로 선정된 당진시가 올해 수요자 중심의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통해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민원초리 조사 결과 법적으로 10일 이내에 처리해야 하는 민원사무를 6일가량 단축해 평균 4일 만에 처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시의 민원처리단축기간 4.5일보다 소폭 줄어든 수치이다.

특히 올해 7월 한 달 동안의 유기한민원 처리기간은 전년 동월보다 이틀가량 단축하는 등 역대 최고수준의 민원처리기한 단축률을 보이며 신속한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이처럼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법적으로 정한 처리기한보다 단축해 처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민원처리사무 130종을 자체 발굴해 중점 관리했기 때문이다.

또한 민원처리 예고제를 통해 민원처리기간 종료 시까지 담당부서에 신속한 민원처리를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있는 점도 민원처리기한 단축의 중요 요인으로 꼽힌다.

시는 향후에도 수요자 중심의 신속․정확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처리 가이드북을 제작해 민원처리부서에 배포하고, 분기별 민원처리 단축률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처리기간 단축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만큼 신속․정확한 민원처리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며 “민원처리기간 단축뿐만 아니라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업무 담당자 친절교육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외에도 시민이 즐겨 찾는 내 집 같은 편안한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정겨운 이야기, 도란도란 민원실’을 테마로 시민쉼터와 유아 놀이시설 및 수유실, 디지털방, 건강 체크코너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화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올해 1월부터는 전문 상담요원이 배치된 민원콜센터 운영을 시작하는 등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