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도시농업분야 사업 설명회
"당진농업기술센터에서 도시농업관리사들과 마스터가드너를 대상으로 도시농업분야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당진농업기술센터는 도시농업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17년 마스터가드너 과정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마스터가드너란, 농업을 매체로 생산적 여가활동과 사회봉사로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도시농업전문가들입니다.
2017년 100시간의 원예 관련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2018년 인턴과정을 통해 50시간의 봉사활동과 20시간의 보수교육을 이수한 끝에 마스터가드너 인증서를 획득했습니다. 이후 한국마스터가드너협회 당진시지부를 설립해 지역아동센터와 사회복지기관, 학교 등에서 정원을 가꾸는 봉사활동을 꾸준히 전개하며 당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가드닝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진 지역 토종씨앗 자원 발굴을 위해 특별활동도 병행하며 미래식량자원인 토종종자의 맥을 이어가기 위한 도시농업의 가치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진농업기술센터는 2018년에 충남 최초로 도시농업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돼 지난해까지 56명의 교육수료생을 배출하며 도시농업관리사를 양성했습니다.
도시농업관리사란, 도시민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시농업 관련 해설과 교육을 진행하고 기술을 보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한만호 도시농업팀장의 사회로 도시농업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도시농업분야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 도시농업실천공간 확대 조성사업

1. 식물을 활용 그린 스쿨·오피스 조성

학교 2개소와 시청 민원실 사무공간에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한 실내 그린존 조성해 공기질 개선으로 미세먼지, 유해물질 저감효과

 

(2019 학교 도시농업활성화: 고산초 '반려식물 만들기' 수업사진)
 

(2019 학교 도시농업활성화: 계성초 '씨앗폭탄' 수업사진)
 

(송악주민자치 프로그램: '2019교육공동체 활성화사업' 기지초 씨앗폭탄 수업사진)

2. 학교 도시농업활성화 기술 보급

미래세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정서함양과 도시농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학교 텃밭 조성 및 교과과정 연계 텃밭교육 프로그램 보급

3. 도시농업공동체 지원

충남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당진의 도시농업공동체 5개소에 퇴비, 모종 등 농자재, 농업관련 도서 등 운영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

4. 옥상텃밭 조성

주민참여 예산으로 공공기관의 건물 옥상 공간 활용해 텃밭 조성 및 텃밭교육 프로그램 도입으로 삭막한 도시생활에 마음의 여유와 소통을 경험

 

※ 맞춤형 도시농업 기술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1.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인천도시농업 공동체와 연계해 도시농업기술, 프로그램, 이해와 마스터 가드너 교육을 병행해 100시간 내외의 양성교육 운영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신청시 (2020년 2월 14일까지)하단 링크 클릭
http://www.dangjin.go.kr/cop/bbs/BBSMSTR_000000000066/selectBoardArticle.do?nttId=1060051

​2. 취약계층 원예교육

사회복지시설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원예활동을 통하여 녹색복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

​3. 도시농업재능기부사업

도시농업전문교육 이수자의 원예활동을 매개로 한 봉사활동 추진

​4. 도시농업단체 육성 및 전시회지원사업

국화, 야생화, 난 등 과제교육 성과물 전시회 운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축제로의 도약

 

(2019 당장: 도시농업관리사와 함께하는 '감자의 한살이 알아보기'와 '땅속 보물캐기' 수업 사진)

​※ 농업테마파크 도농교류 거점화

1. 당진농부 만나는 날 '당장' 농부시장 운영

농부시장을 통한 농업의 사회적 가치 확산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 생산과 도시민과의 연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장운영 인력양성 '파머스마켓기획과정' 교육 운영

 

(2019 당장: 놀이정원사와 함께하는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체험' 수업 사진)

​2. 로컬푸드 소비확산 식문화 프로그램 운영

제철농산물 활용 요리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로컬푸드 소비 확산

 

(2019 어린이농부체험학교: '애벌레 집 만들기' 수업사진)
 

(2019 어린이농부체험학교: '텃밭 해충기피식물 허브 향기를 맡아요' 수업사진)
 

(2019 어린이농부체험학교: '토피어리 만들기' 수업사진)

3. 어린이농부체험학교 운영

계절, 절기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생태감수성이 풍부한 어린이 양성 등 도시농업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 한다고 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센터에서 배출한 도시농업관리사와 마스터가드너를 강사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한다고 합니다.


2020년 도시농업분야에서 강사로 활동하기 위해 강사신청서를 작성해 담당 주무관에게 제출합니다.
 

삼삼오오 모여서 2020년 도시농업공동체 사업 추진 방안과 수업 방향을 위한 회의를 진행합니다. 의견을 모으고 조율하며 2020년에 당진 곳곳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쳐나갈 도시농업 전문가들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사업 설명회를 마치며 '당진도시농업전문가' 김은영 회장에게 도시농업관리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센타에서 2018년에 도시농업전문가 수업을 받고 작년 한 해 아이들과 학교 텃밭 조성과 파종, 관리, 수확, 요리활동 등 도시농업의 전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텃밭 프로그램을 만들고, 텃밭수업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와 전자기기에 노출된 아이들과 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생활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생명에 대한 감수성, 수확한 것을 나누는 기쁨, 그런것을 알아가면서 아이들이 변하는 부분을 볼때마다 도시농업관리사로서의 자부심을 느낍니다. 요즘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사춘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시농업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리라 믿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친구들이 흙을 만지고 텃밭을 경험하고, 또 먹거리 환경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들이 잘 경험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유자의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