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추천 도서 내용

추천 도서 내용으로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추천년월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도서명 [일반] 아픔이 길이 되려면/청소년 서평(송악중 손수민)
작성자
저자 김승섭 출판사 동아시아 추천년월 2022.04
출판일 2017 페이지 수 320쪽 조회수 220
아픔이 길이 되려면/청소년 서평(송악중 손수민)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찾고, 부조리한 사회구조를 바꿔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수 있는 학문을 사회역학이라고 한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역학조사'라는 말을 흔히 접한다. 모두를 괴롭힌 질병이지만 유난히 아팠던 사회계층이 있었다. 이 책은 이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려면 어떤 사회가 되어야 하는지 사회역학의 관점에서 여러 해법을 제시한다.

서평

『아픔이 길이 되려면』을 읽고 (송악중학교 손수민)

아픔이 길이 되려면은 한국출판 문화상 저술교양 부분의 수상작이다. 그리고 2017년 한국 출판문화상 저술상을 비롯해 각 언론사의 올해의 책에 선정 되는 등 총 14개의 출판상을 수상해 큰 화제를 모았던 고려대 보건 대학과학 김승섭 교수의 책이다. 이 책은 우리는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알여주는 책이고 사회의 상처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므로 사회적 상처를 조금은 치유할 수 있다. 이 작가는 사회의 아픔을 이 책으로 알린다.

평등하지 못한 이름은 매번 폭염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폭염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취약계층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연구했다. 연구 결과는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질병으로 인해 누워 있었던 사람, 에어컨 없이 지냈던 사람들이 사망할 위험이 3배 더 높았다. 다른 이유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사회적 고립 이였다. 그들이 왜 위험이 높았는지 알아 보았다. 그것은 불안으로 인해 외출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위험률이 높았던 것이다.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이런 생각들을 처음 해 보았다. 사회의 시선으로 의해 죽음도 차별이 된다.

우리는 어떤 시선으로 사회를 봐야할까? 라는 시선도 인식시켜주고 바꾸어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들의 사회에서는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났을까? 라는 생각을 다시 할 수 있는 책 이었다. 라는 점이 인상 깊고 좋은 점 이였다. 아쉬운 점도 물론 있다. 아쉬운 점은 이미 이 많은 사건들이 이루어졌고,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시선 때문에 또 한 번 피해를 본 것이다. 또 다른 곳에서는 이런 사건들이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나에게 시선을 바꾸는 책 이었다. 이 책을 읽고 사회를 보는 관점도 바뀌었다.
그래서 이 책은 주변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나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왜 생기는지 좀 더 깊게 알고 싶은 사람들이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우리의 사회공동체는 이런 피해들을 꼭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피해를 본 사람만 괴로워하고 혼자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같이 생각해야할 문제이다. 우리의 사회는 왜 취약계층이 이런 피해를 가졌을까? 그리고 어떻게 생각해야 옳은 것 일까? 우리는 답을 가지지 못했지만 그 부족함도 나누며 함께 답을 찾아가야 한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자기 삶에 긍지를 같지 못하면 그것은 사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목록

  • 담당부서 : 사서팀 중앙도서관
  • 담당자 : 윤영숙
  • 연락처 : 041-360-6925
  • 최종수정일 : 2024-03-02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