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당진시정뉴스_5월 1주
  • 시정뉴스
  • 등록일 : 2024.04.29
당진시정뉴스 9월 1주
등록일 2023-09-04 조회 180
1. 당진시 상반기 고용률 71%…역대 최고

당진시가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지역별 주요 고용지표'에서 고용률 71%로 전국 기초 시 단위 2위를 차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국 기초 시 단위 고용률 61.9%보다 높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오른 수치로, 2013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칩니다. 특히 15세에서 29세 청년 고용률과이 46.3%로 4.1%, 여성 고용률은 1.5% 각각 상승했습니다. 당진시는 올해 상반기에만 3조 8천억원의 기업 투자 유치 성과를 냈으며 앞으로도 신규 산업단지 조성과 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 해양관광 복합단지 개발 등 친환경 신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2. 당진시, 기후 위기 대응 우수사례 발표

당진시가 인천 송도에서 열린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실천 선언식’에서 시가 펼치고 있는 기후 위기 대응 정책들을 우수사례로 소개했습니다. 이날 선언식에 참여한 23개 지자체들은 '지역이 앞장서는 기후적응'을 슬로건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기후재난과 피해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역을 중심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어 지자체를 대표해 우수사례 발표에 나선 오성환 당진시장은 시가 추진중인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과 재생에너지 사업, 기후 위기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 당진시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전략으로 펼치고 있는 정책들을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3. 당진 호수공원 대상지 주변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당진 호수공원 대상지 주변이 부동산 투기와 난개발 방지를 위해 토지거래 허가 구역으로 지정됐습니다. 충남도는 당진시 대덕동과 수청동에 조성 예정인 호수공원 사업 대상지와 주변 지역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정 구역은 375필지 36만 9천여㎡이며 기간은 2026년 9월까집니다. 해당 구역에서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를 거래할 경우 반드시 당진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일정 기간 허가 목적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4. 당진시, 제17회 우수광고물 전시회 개막식 열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당진 우수광고물 전시회가 개막해 당진시청 일원에서 전시 행사를 가졌습니다. 건전한 옥외광고 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해 열린 이번 전시회는 충남옥외광고협회 당진시지부 12개의 회원사가 참여했으며 대상수상작에 기경광고의 ‘밥‘과 대우광고의 ’황소‘를 비롯해 총 25점이 전시됐습니다. 한편, 올해 수상작들은 2023 충남우수광고대상 전시회와 대한민국 옥외광고 대상전에 출품될 예정입니다.

5. 당진시, 2023 새마을지도자 수련대회 개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새마을지도자의 사기 진작과‧ 화합을 다지기 위해 열린 ‘2023년 새마을지도자 수련대회’가 30일 당진종합운동장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수련대회는 오성환 당진시장과 기관·단체장, 새마을 가족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1부 의식행사로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한 새마을지도자들에 대한 표창 수여와 함께 주민들의 리더로서 시대적 사명과 봉사 의지를 다지는 결의문을 낭독했습니다. 또 이어 열린 2부 행사에서는 체육행사와 장기자랑 공연등이 진행돼 회원들 간 그동안의 노고를 풀고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 당진시, 도내 최초 탄소중립 지원센터 개소

당진시가 충남 도내 최초로 호서대학교 산학융합캠퍼스 내에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개소했습니다. 탄소중립지원센터는 당진시가 건강하고 쾌적한 탄소중립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지역의 탄소중립 정책을 지원하는 시설로 센터는 이날 개소식을 시작으로 당진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탄소중립 관련 연구조사, 시민 교육·홍보 등 시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 지원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