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당진시정뉴스_5월 1주
  • 시정뉴스
  • 등록일 : 2024.04.29
당진시정뉴스-9월 4주
등록일 2023-09-25 조회 164
1. 김대건 신부 조각상 바티칸 대성전에 세워져
한국 최초의 사제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조각상이 전 세계 가톨릭의 중심인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 세워져 축성식을 가졌습니다. ---------------------------------------------------------------------------------- 성상에 담긴 김대건 신부는 갓과 도포 등 한국 전통의상을 입고 두 팔을 벌려 모든 것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역대 교황 대다수가 잠든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 설치됐습니다. 대성전에 동양 성인의 성상이 설치된 것은 역사상 이번이 처음 있는 일로 시는 이번 김대건 성상 설치로 한국 천주교와 당진 솔뫼성지의 국제적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교황청의 공식 초청을 받아 김대건 신부 성상 제막식에 참석한 오성환 당진시장은 프란치스코 교황과 만나 당진 두견주와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주화를 전달하고 한국 천주교의 수도이자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인 솔뫼성지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했습니다. 당진시는 지난 2004년 김대건 신부 생가 복원을 시작으로 기념관 건립과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행사 등 가톨릭 교계와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벌여왔으며 이번 바티칸 김대건 신부 성상을 제작한 한진섭 작과와 협의해 바티칸 성상과 같은 성상을 내년에 제작해 솔뫼성지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2. 제46회 심훈상록문화제 성황리 개최
제46회 심훈상록문화제가 ‘함께하는 상록수’를 주제로 사흘간 당진문예의 전당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 일제강점기 문학가이자 독립운동가인 심훈선생의 상록수 정신을 기리기 위해 열린 올해 문화재는 첫날 심훈청소년 국악제를 시작으로 전국 심훈시낭송대회, 연극․뮤지컬 심훈, 전국 청소년 스트릿댄스대회 등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습니다. 또 민속놀이체험과 심훈선생님 협동 배우기 등 다양한 체험 및 홍보부스와 플리마켓마켓도 함께 펼쳐져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3. 당진시,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실시
올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이 이달 20일 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됩니다. ----------------------------------------------------------------------- 무료 접종 대상자는 6개월 이상 영아부터 13살 이하 어린이, 임신부 그리고 65세 이상 고령층입니다. 생후 6개월에서 9세 미만은 오는 20일부터, 나머지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는 다음 달 5일부터 무료 접종이 시작됩니다. 65세 이상은 첫날 쏠림 방지를 위해 연령대에 따라 다음 달 11일, 16일, 19일 순차적으로 접종이 진행되며 지정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4. 당진시, 9월 정기분 재산세 404억 원 부과
당진시는 올해 9월 정기분 재산세 404억 원을 부과하고, 10월 4일 까지 기한내 납부를 당부했습니다. ------------------------------------------------------------------------- 이번 정기분 재산세는 6월 1일 기준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게 부과되며 주택분 재산세는 연간 부과 세액이 20만 원 이하인 경우 7월에 전액 부과하고, 20만 원 초과인 경우 7월과 9월에 반반씩 부과됩니다. 재산세 납부 기한은 10월 4일까지며 고지서를 통해 납부하거나 가상계좌 무통장 입금, 위택스, 전국 금융기관 ATM 기기를 이용해 고지서 없이 신용카드나 통장으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5. 당진시, '도난 방지' 자전거 등록제 시행
당진시가 자전거 도난 방지를 위한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합니다. --------------------------------------------------------------------------- 자전거에 고유번호를 부여해 관리하는 자전거 등록제는 도난 방지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분실할 경우 주인을 찾아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또 무단 방치 자전거 식별 스티커는 자전거 보관대 이용을 방해하는 무단 방치 자전거를 적기에 수거할 수 있어 자전거 이용자의 편익증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6. 당진시, 복지박람회 복지 불평등 해소
다양한 복지정보 제공을 통한 복지 불평등을 해소를 위해 열린 ‘제10회 당진시 복지박람회’가 당진시청 잔디광장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 제24회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열린 이번 박람회는 40개 사회복지 관련 기관, 단체 등이 운영하는 체험·홍보부스와 청소년 어울림마당, 복지 퍼포먼스, 복지기관 문화공연 등이 진행됐습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친환경 캠페인도 함께 진행해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고 대신 텀블러와 다회용기 지참 시 다양한 부스 체험을 할 수 있게 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