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도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입니다
당진시민도 대한민국의 소중한 국민입니다
- 당진시민, 국회 산자위 소속위원 만난자리서 석탄화력발전 피해대책 마련 호소 -

 

 
어기구 국회의원과 홍익표, 우원식 국회의원 등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9명이 지난 7일 석탄화력발전소와 송변전시설 현황 파악을 위해 당진시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에서 국회의원들은 현재 가동중인 당진화력발전소(8기, 400만㎾)와 에코파워 건설 예정지를 둘러 본 뒤 송전탑으로 인해 건강권과 재산권에 심각한피해를 보고 있는 정미면 사관리 현장을 방문해 주민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오후 3시경부터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당진시민과의 대화의 시간에서 송전선로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시민들과 석탄 화력발전소로 인한대기오염 피해를 비롯해 송전선로와 송전탑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나눴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 관계자들은 “화력발전소에서 뿜어져 나오는 미세먼지를비롯한 대기오염 물질로 당진시민들은 건강권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석탄화력발전소 추가건설에 대해 전면 철회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현재 526기에 달하는 철탑으로 인해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추가 건설 예정인 송전선로뿐만 아니라 기존 송전선로에 대해서도 지중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간담회에 함께 참석한 김홍장 시장도 인사말을 통해 “전기는 당진시민의 피눈물을 타고 흐른다는 현수막 문구를 볼 때마다 가슴이 아파온다”며 “전력생산의 필요성이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국가 에너지 정책에 대해 고민하셔야 겠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당진시민의 피해에 대해서도 깊이 헤아려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유한한 자원인 석탄화력발전의 대안으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원의 개발에 대한 대안도 만들어야 한다. 기존 석탄화력발전의 가동으로 인해 발생되고 있는 대기오염물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당진지역에서 현재 가동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는 당진화력 8기 400만㎾이며,추가로 건설이 추진 중인 발전소는 당진화력 2기 200만㎾와 에코파워 2기, 116만㎾이고, 당진지역의 154㎸급 이상 송전선로는 총16만3700m에 달하지만 이중 지중화 된 부분은 770m에 불과해 지중화율은 고작 0.47% 수준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