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학습동아리의 유형
심화학습형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심층학습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모임(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
전문탐구형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위해 만든모임(전문영역별 지도자 모임)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 (시민운동 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 이슈중심의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는 주제로 학습자는 임파워먼트된 해결사로서의 위상을 지님
학습동아리의 유별 내용
구 분 | 심화학습형(생황문화형) | 전문탐구형 |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
---|---|---|---|
학습목적 |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 |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동토의와 탐구 |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
학습초점 | 개인 | 개인과 집단학습 | 집단학습 |
주제특성 | 개인능력신장 | 전문가로서 전문능력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 | 사회문제 |
운영방식 | 리더, 강사중심 | 참여자 중심 |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 유형 | 일정한 학습계획 (텍스트 및 전문강사 중심) |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 문제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 촉진 자료 활용(신문, 사진, 비디오) |
주 상호작용 | 리더, 강사, 참여자 | 참여자간의 공유 | 리더와 참여자간의 공유 |
학습유형 | 초빙강의 및 독소토론 중심 |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 지역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
학습이념 | 개개인의 특정주제 영역의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 보급 |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 제시 |
리더의 역할 | 운영실무 총괄(강사섭외, 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 집단경험학습의 담지자, 성원간의 역할분담 주도, 프로그램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
조직자의 역할 | 장단기 전망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인력, 정보제공, 학습기반 제공, 파트너십 강화기회 제공 | 교육과정의 전문화, 계열화, 전문능력 발휘 기회 마련, 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조직간의 연계체계 구축 연대사업의 기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