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친환경방제 말벌 유인액 제조보급으로 적기 방제 실천
당진시, 친환경방제 말벌 유인액 제조보급으로 적기 방제 실천
등검은말벌 봄철 방제로 꿀벌을 지키자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등검은말벌 여왕벌의 활동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친환경 방제 말벌 유인액을 제조해 무상으로 공급해 적기 방제를 장려하고 있다.
 
등검은말벌은 2003년 부산에서 최초 발견된 이래 폭발적인 번식력으로 국내에서 서식하는 토종말벌 9종을 제치고 개체 수가 가장 많고 꿀벌을 직접 잡아먹기 때문에 양봉산업에 심각한 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외래해충이다.
 
등검은말벌 여왕벌은 겨울을 난 뒤 첫 일벌을 부화하기 전까지 단독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봄철에 등검은말벌 여왕벌 한 마리를 잡으면 가을철 최소 500마리 이상의 일벌이나 벌집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시 농업기술센터는 양봉 농가가 오래된 벌집을 갖고 오면 이를 수거하고 무상으로 친환경축산관리실에서 벌집용액과 설탕물, 막걸리를 활용해 제조한 친환경방제 말벌 유인액을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등검은말벌 여왕벌이 활동하는 봄철 말벌 유인액 활용으로 적기방제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하며 “이상기후에 의한 꿀벌감소 피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5월 3일 13시30 농업기술센터 중강의실에서 소규모 양봉사육농가 및 사육 5년이내 초보 양봉인을 대상으로 꿀벌질병예방 및 사양관리 기술에 대한 주제로 꿀벌감소 피해 방지를 위한 교육도 추진할 예정이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