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하수처리수 재이용해 가뭄 해갈

당진시, 하수처리수 재이용해 가뭄 해갈
- 당진천 상류에 하천유지용수로 공급, 인근지역 가뭄해소 -

 

 

 

당진시가 버려지는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해 하천 생태계 복원과 농업용수로 활용해 가뭄해갈을 돕는 역발상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에 따르면 사업비 101억여 원을 투입해 당진하수리시시설 재이용수 시설 공사를 지난 2009년 12월부터 올해 5월 25일까지 진행한 뒤 당진하수처리시설의 하수처리수를 하천유지용수로 공급하고 있다.


이 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하수처리시설이 도리어 하천의 건천화를 막고 생태계 복원과 친수 및 휴식공간으로 거듭나 수자원 생산 전초기지로서 물 순환 체계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진시는 이 사업을 통해 당진하수처리장으로 모이는 하수를 정화작업을 거쳐 단순히 방류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하수처리수를 여과시설을 거쳐 수질을 개선한 뒤 재이용수펌프장을 경유해 당진천 상류인 순성면 갈산리에 방류해 하천 유지용수로 사용하고 있는데, 재이용수는 동절기와 장마기간을 제외하고 1일 최대 1만2천여 톤이 방류돼 하천 정화와 수변경관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이 하천 방류수는 단순히 하천유지용수로 사용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근 지역의 농업용수와 청소용수, 가로수 및 화단의 관개용수 등으로 사용가능해 애물단지 하수처리수가 팔방미인 생명수로 거듭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뭄철인 현재 1일 약 1만여 톤의 재이용수를 방류해 순성면 갈산리와 대덕동 인근 농지의 농업용수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최근 가뭄으로 인한 당진천의 건천화를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어 하수처리수 재이용이 다양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2019. 10. 조회수 : 17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