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주민피해 초래하는 송전선로 건설 더 이상 용납못해

당진시, 주민피해 초래하는 송전선로 건설 더 이상 용납못해
- 29일 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방문 반대집회 열어 -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 대책위(위원장 김종식)가 29일 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한전의 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반대 집회를 벌였다.


이날 집회는 북당진 변환소 건축허가와 관련해 당진시와 한국전력간에 충남도 행정심판위원회의 행정심판, 대전지방법원의 행정소송, 광주지방법원의 손해배상 소송이 제기됨에 따라 대책위의 입장을 다시 한번 관철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대책위는 이날 당진은 6개의 크고 작은 발전소에서 641만kw 전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앞으로 당진화력 증설과 신규 발전소 추가할 경우 8개 발전소에서 원자력 발전소 10호기에 해당하는 1041만kw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며 이는 전국 지자체에서 가장 많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미면 지역의 신당진변전소로 인한 7개 노선, 107개의 철탑으로 인해 1997년 송전을 시작한 이후 66명의 암 환자가 발생하였고 철탑부지 인근 토지의 지가하락으로 재산권 피해뿐만 아니라 토지매매 자체가 되지 않는 등 그 피해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변전소 건설은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나 지난 7월 24일에 공고한 제7차 계획에는 포함되지 아니한 사업을 한전에서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날 “발전소 및 송․변전 설비를 추진하기 위해서 득해야 하는 각종 인허가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일괄 의제처리 돼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하다”면서“주민들이 의견이 무시되고 있는 전원개발촉진법,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주민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9. 10. 조회수 : 19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