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땅 수호 범시민 대책위, 2016년에도 시민 뜻 받들어 나갈 것

당진땅 수호 범시민 대책위, 2016년에도 시민 뜻 받들어 나갈 것
- 15년도 활동상황 보고 및 16년도 대응방안 논의 -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 전체회의가 30일 소회의실에 위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회의는 대책위의 올해 도계분쟁에 따른 당진땅 수호 활동상황에 대한 보고 및 16년도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대책위는 올해 당진시 관할지지 서명운동을 실시해 시민 6만여명의 서명을 이끌어 냈다.


또 분쟁 매립지는 항만구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주거편의나 인근 지역주민의 생활편리성과는 거리가 멀 뿐만 아니라 매립지의 준공과 토지등록이 이미 완료되었고 신평-내항 간 연결도로가 건설되면 접근성 문제는 해결된다는 점 등을 근거로 서부두 매립지에 대한 당진 관할의 당위성을 적극 피력했다.


아울러 올해 4월 행정자치부 산하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당진시가 자치권을 행사해 오던 매립지 일부를(신평면 매산리 976-11 등 총 67만 9589.8㎡)는 경기도 평택시 관할로 결정함에 따라 시민의 역량을 모아 판결의 부당함을 주장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실시했다.


우선 지난 4월부터 40여명이 참가해 1개월간 진행된 릴레이 단식투쟁을 통해서는 매립지 분할 결정과 관련해 아직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한 시민들에게 상황에 대해 전파하는 한편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와 지지를 이끌어 냈다.


당진시청 앞 광장에서 시민 1만여명 이상이 참석한 궐기대회를 통해서는 중분위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기도 했다.


이 밖에 당진땅과 자치권 수호를 위한 각종 시민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라이브 찻집을 열기도 했으며 지금까지 23개단체 28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는 범 시민 릴레이 촛불집회 등을 통해 중분위의 결정의 부당함을 주장해 왔다.


한편 이날 대책위은 오는 2016년도의 대응방안에 대해“중분위의 결정은 자치단체 간 갈등을 조정하고 해소한 것이 아니라 분쟁의 악순환을 확대 재생산한 결정이자 자치단체의 존엄성을 훼손한 결정”이라면서 “앞으로도 시민의 뜻을 받들어 당진 땅을 지킬 것이며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2019. 10. 조회수 : 16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