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3농혁신 잘 추진되고 있다
당진시 3농혁신 잘 추진되고 있다
- 3농혁신 역점시책 토론서 응답자 54.2% 우수 답변-
 


충청남도와 당진시가 공동으로 지난 28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개최한 3농혁신 현장포럼의 일환으로 진행된 역점시책 토론에서 당진지역 농업인들은 시가 비교적 3농혁신을 잘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직접 진행자로 나선 이번 역점시책 토론은 진행자가 스크린에 게시된 내용을 질문을 하면 현장 포럼에 참석한 100여 명의 농업인들이 리모컨을 이용해 바로 응답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허 부지사가 처음으로 물어 본 3농혁신을 아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66.2%%가 ‘잘 안다’고 답했으며, ‘들어는 봤다’고 답한 응답자도 29.8%에 달해 무려 응답자의 96%가 3농혁신 정책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형 3농혁신 추진 2년의 성적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응답자의 37.1%가 ‘우’를, 17.1%가 ‘수’를 선택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민선6기 역점사업인 당진형 3농혁신이 비교적 잘 추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당진형 3농혁신의 미래가 어떨지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응답자의 25%가 ‘매우 밝다’고 답변한 것을 비롯해 응답자의 40.2%도 ‘밝다’고답해 농업인들의 3농혁신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소농, 고령농 처럼 어려운 여건에 놓인 농업인들의 의견이 농정에 잘 전달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10.1%만 ‘그렇다’고 답변한 반면, 응답자의 59.4%가 ‘아니다’로 답해 개별 농가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이들을 위한 정책개발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한 생산, 역량, 지역, 유통, 소비 5대 혁신 분야에서 당진시가 가장 집중해야 할 분야는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생산(60%), 농업인의 역량 강화(27.1%) 순으로 응답해 농업 생산성 향상과 농업인 역량을 높이는 정책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오늘 현장포럼이 농업인들에게는 3농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3농혁신의 현주소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도 됐다”며 “토론 응답결과는 향후 당진형 3농혁신 정책 사업을 추진하는 데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