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장 살림살이, 한눈에 쉽게 쏙
내 고장 살림살이, 한눈에 쉽게 쏙
- 당진시, 읍‧면‧동 찾아가는 재정강좌 운영 -
 

 
당진시가 올해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지난 19일 석문면을 시작으로 9월 말까지 14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재정 강좌 운영에 한창이다.
 
지역별 주민자치위원회와 리‧통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강좌에서는 시민이 평소 궁금해 하는 재정여건과 운영 상황을 비롯해 최근 일부 자치단체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방보조금의 편법사용 비리 근절과 예방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번 강좌는 시청 실무 팀장이 직접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시민이 낸세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와 각종 보조사업의 효율적인 회계처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 교육 효과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다 알기 쉽고 생생한 교육을 위해 다른 자치단체와의 비교분석 내용을교육 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별도의 질의응답시간을 마련해 교육내용이 이해가가지 않거나 기타 궁금한 사항을 현장에서 바로 해소해 줘 눈길을 끌고 있다.
 
교육 일정이 2개월이 넘는 이유는 농번기임을 감안해 별도의 교육일정을 잡지 않고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리‧통장 회의시간을 활용해 현지에서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번 교육이 시민들로부터 호응이 좋을 경우 관내 사회단체로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강좌가 시가 어떻게 재정을 운용하면서 살림살이를 하고 있는지 시민들께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시민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대화하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반 시민들도 이번 재정 강좌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 일정은 해당 읍면동으로 문의하면 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