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가는 대화법으로 행복 만들기
다가가는 대화법이면
우리 부부도 케이크처럼 달달하게!


안녕하세요~^^ 당진시소셜미디어 서포터즈입니다 ^^

당진시 건강가정 지원센터에서 부부관계 향상 비대면 집단상담 "다가가는 대화법으로 행복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다가가는 대화법이란 서로 상대에게 비난, 지적, 경멸의 말을 사용하지 않고 '나 전달법'을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바램을
부드럽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당진시에 거주하는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부부 10쌍을 대상으로,
1회기는 부부 I-Message 대화법, 2회기는 우리 부부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 이렇게 총 2회기로 진행되었습니다.

 

​1회기 부부 I-Message 대화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실 감정 바람 카드를 센터에서 수령한 후 부부가 이 카드로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상황카드를 가운데에 놓고 똑같은 개수로 사실, 감정, 바람, 만능 카드를 나눠 갖습니다.

상황카드를 읽고 처음에는 평소 대화하는데로 해보고 이때 서로의 느낌을 나눠봅니다.
그다음엔 "나는 + 사실 + 감정 + 바람" 순으로 나를 주어로 대화를 해보고 서로의 느낌을 나눠봅니다.
그리고 평소 대화법과, 다가가는 대화법을 사용했을 때의 차이점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사실 감정 바람 카드를 이용하여 게임을 한 후 참여일지 와 사진을 담당 선생님께 전송한 후
우리 부부 사랑의 케이크를 수령하러 갈 때 카드를 반납하면 된답니다.

 
 
 
 
 
 
 
 
 
 
 
 

생크림 케이크 만들기입니다.
판위에 스펀지를 올리고 시럽을 바른 다음 생크림을 평평하게 발라준 후 과일과 생크림으로 꾸며줍니다.

케이크를 만들면서도 다가가는 대화법으로 이야기하니 대화가 훨씬 부드럽고 감정 전달이 잘되어 서로의 마음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감정 바람 대화법은 부부 사이뿐만 아니라 아이와 가족 친구 간에도 꼭 필요한 대화법 같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남편은 '퇴근 후 반갑게 맞이하지 않아 슬프다'라는 카드를 가장 공감했으며 아내는 육아에 지쳐
쉬고 있는 상태라서 그 마음을 몰라줘서 미안해했다."
"코로나로 여행도 외출도 없어 짜증과 우울이 반복되던 요즘 감정 표현 방법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어
좋았고 공격이나 비난이 아닌 내 감정만 전달하는 방법이라 상처받지 않고 상대방의 생각을 전달받아 좋았다"
"둘 다 경상도 사람이라 툭툭 내뱉는 경향이 있었는데 감정 카드를 통해서 흥미로운 경험을 했다, 감정 카드를
낼 땐 표정과 행동, 말투로 감정 표한하는 것으로 했는데, 어색하다가도 웃고 즐겁게 활동했다"
"워킹맘이라 서로 바쁘다 보니 대화할 시간이 없었는데 이번 계기로 대화도 많아졌다"
"남편과 대화를 할 때 잘 들어주기보단 항상 내 말만 하려고 했었고 대화가 안 통한다고 생각되면 상대의
감정을 쳐다보지 않고 대화 자체를 하지 않으려고 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바람을 ㄹ이야기하면서 대화에 집중할 수 있었다"
등등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당진시의 모든 부부가 다가가는 대화법으로 행복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