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신평면에 여성청소년 자치센터 운영
  • 14.jpg
  • 등록일 : 2019-10-02 조회 : 572
"청소년들이 제안해 실제 사업화로 성공한 첫 사례!청소년들의 주민자치 참여 결실 맺다!"


안녕하세요.
당진시 SNS 서포터스 "맘비"입니다. 신평면에 여성청소년 자치센터가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 다녀왔습니다.

 

신평 119 안전 센터 맞은편에 위치한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던 여성청소년 자치센터를 찾았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 신평면 주민차지이야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소개되어있었습니다.
 

신평면민을 비롯한 신평주민자치센터 그리고 신평중학교에서 온 학생들로 자리가 채워진 가운데 신평면 부면장님의 사회로 여성청소년자치센터 개관식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여성청소년지원센터가 설립되는데 힘써주신 "유복재, 강학수, 김수희" 님의 감사패 전달이 있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어서 신평면장님께서 센터 소개와 경과보고가 있었습니다.

면적은 1, 2, 3층으로 476평방미터, 규모 총예산액은 5억 6천400만 원 지난 3년간 진행이 되었습니다. 2년 전인 2017년 7월 18일 100인 토론회를 통해서 대상 사업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2017년 7월부터 12월까지 신청한 충청남도 도민 사업에 사업 과제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2018년 2월부터 11월까지 여성청소년지원센터를 조성 후 활용방안과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18년 12월 착공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성실한 공사를 통해 2019년 6월에 각종 분야에 등록을 마무리하였고, 2019년 9월 30일 개관식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어서 김홍창 시장님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여성청소년지원센터에 관심을 가지고 힘써주신 분들에게 공을 돌리셨습니다. 앞으로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신평 면민뿐만 아니라 당진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여성청소년지원센터가 본보기가 되길 희망하셨습니다.
 

여성청소년 자치센터는 1층과 2층 그리고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은 커뮤니티홀과 무대가 마련되어, 주민커뮤니티공간이자 각종 교육과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유아실이 마련되어있어 청소년들이 학교에 가고, 비어있는 공간을 미취학아동과 여성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부족하거나 미흡한 부분들은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엄마, 여성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층은 틈틈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북 카페 공간입니다. 자유로운 공간에서 독서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청소년과 여성들의 모습이 상상이 됩니다. 추후 청소년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니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1층, 2층과 달리 바깥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간 3층은 소회의실(20명 내외)과 대회의실(30명 이상)로 더 깔끔한 모습이었습니다.
 

소회의실에서는 친목 도모가 가능한 모임과 함께 소규모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보다 더 큰 대회의실에서는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이자 회의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현판식을 통해 다시 한번 개막식을 축하해 봅니다.
 

여성청소년자치센터 운영은 여성청소년위원회를 구성하여 신평을 거점으로 주민들이 원하고, 청소년들이 하고 싶은 프로그램(자격증 과정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이후로는 청소년들이 직접 센터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판식이 끝난 후 청소년들과 함께 다과를 즐기는 모습에서 여성청소년지원센터의 밝은 모습을 그려보게 되었습니다. 개막식이 시작하기 전 옆에서 들려오는 말이 있었습니다. "여기가 너희 놀이터야" 그 말에 까르르 웃던 학생들의 웃음소리도 잊히질 않습니다. 현재의 청소년들 그리고 미래의 아이들에게도 훌륭한 놀이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