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란?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학습지원, 전문체험활동) 및 생활 관리(급식, 상담)를 종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국가정책 사업입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프로그램
구분 | 과목 | 세부내용 |
---|---|---|
보충학습 지원과정 |
독서지도 | 자유롭게 독서를 한 후 독서노트를 작성 할 수 있도록 지도 |
보충학습지도 | 개별 학습계획에 따른 학습 활동지도 | |
숙제지도 | 각자의 수준의 맞는 역량학습 | |
교과학습과정 | 수학 | 교과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 및 보충지도 |
영어 | ||
자기개발 활동과정 |
통기타 | 올바른 연주 자세를 배우고 통기타를 배워 연주하며 예술 감각을 익힌다. |
뮤지컬(연기, 보컬) | 청소년들의 예술 활동을 통하여 타인의 삶을 공감하고 자신감 있게 자신을 표현한다. | |
주중전문체험 활동과정 |
바리스타, ITQ | 진로 역량 개발 |
창의미술 | 문화·예술 활동 | |
뉴스포츠 | 스포츠 활동 | |
주말전문체험 활동과정 |
직업탐색 | 여러 분야의 직업을 체험 할 수 있도록 기회제공 |
문화탐방 |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제공 | |
지역사회참여 | 청소년 어울림마당 및 지역사회 축제 참여 | |
생활지원과정 | 급식지도/안전관리 | 균형 있는 영양소의 급식 제공/안전교육 및 상담 |
귀가지도/건강관리 | ||
생활상담 | ||
면담관리 | ||
특별지원과정 | 특별지원과정 | 청소년 동·하계캠프(2박3일), 학부모교육 및 지원협의회, 강사간담회, 학부모간담회 |
간담회 | ||
기타 |
주중프로그램 편성표
시간/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
17:00~17:30 | 저녁식사 | ||||
17:30~18:20 | 바리스타 1 / 창의미술 2 |
수학 1 | 뉴스포츠 1 | 수학 1 | 통기타 / 뮤지컬 |
영어 2 | ITQ 2 | 영어 2 | |||
18:30~19:20 | 영어 1 | ITQ 1 | 영어 1 | ||
수학 2 | 뉴스포츠 2 | 수학 2 | |||
19:30~20:20 | 숙제지도 | 보충지도 | 숙제지도 | 보충지도 | 독서지도 |
20:20~ | 종례 및 귀가지도 |
과정별 운영 방안
보충학습지원 과정(자기주도 학습)
숙제지도 | 학습지원 활동으로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운영 함. |
---|---|
보충지도 | 학습자원 봉사자를 통하여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멘토 역할 수행 함. |
독서지도 | 송악도서관과 연계하여 중학생을 위한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매주(금요일)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여 독서에 대한 친근함을 확대해 나감. |
자기개발활동과정
청소년 활동 | 청소년들이 주 측이 되어 원하는 활동을 청소년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
교과학습 과정(주요교과)
교과목 | 내용 |
---|---|
수학 | 수학은 기초학습 중점으로 하고 문제의 이해와 풀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영어 |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고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여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함. |
전문체험활동 과정
1) 주중체험활동
과목 명 | 내용 |
---|---|
코딩 | 코딩을 통해 창의융합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이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함. |
ITQ | 청소년들이 컴퓨터 자격증 공부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함양하고 준비된 지역의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함. |
뉴스포츠 | 코로나19로 인해 신체활동이 줄어든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청소년기 부족해진 운동량을 보충하며 코로나블루를 떨쳐낼 수 있도록 함. |
바리스타 |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바리스타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함. |
2) 주말체험활동 및 주말자기개발활동 (분기별 1회 이상)
- 담당부서 : 청소년팀
- 연락처 : 041-350-3756
- 최종수정일 : 2023-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