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당진시, 분산에너지 특별법 대응 ‘2024 당진시 미래발전포럼’ 개최
진시가 내년 6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적용 방안’을 주제로 당진시 미래발전포럼을 개최했습니다.
날 포럼은 이태의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의 '분산에너지법에 따른 전력산업의 변화와 과제'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신동호 충남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담긴 지역별 전기요금 제도'를 소개했습니다. 이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호서대학교 구경완 교수를 비롯한 관련 전문가 패널이 참석해 특별법이 화력발전 집중 지역에 미칠 영향과 대응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한편, 시는 이날 포럼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 내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나갈 방침입니다.
2.당진시, 2023년산 공공비축미 매입
당진시가 정부 발표에 따라 2023년 공공비축미 매입을 추진합니다. 올해 매입 계획량은 총 7762톤으로 건조벼 3576톤, 산물벼 3593톤 등으로 시는 충남도내 15개 시ㆍ군중 가장 많은 물량을 배정받았습니다. 시는 오는 25일까지 매입 일정을 확정하고 11월 중 건조벼 수매를 본격 시작해 매입 가격은 전국 산지 쌀값의 평균 가격으로 지급 방식은 40kg 기준 포대당 3만 원의 중간 정산금을 우선 지급하고 연말까지 평균 가격에 따른 나머지 금액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3.당진시, 진로 진학 특강 개최
당진시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고민하고 있는 지역 중고생과 학부모를 위해 진로 진학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특강에는 국제변호사 겸 방송인 서동주 씨를 초청해 ‘10분 습관이 완성을 만든다’를 주제로 공부와 진로로 고민 중인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효과적인 공부법과 진로 고민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한편, 시는 이번 진로 진학 특강을 비롯해 1:1 맞춤 상담과 진로·진학 멘토링, 모의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한 정보와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당진시,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
당진시는 노인의 날을 맞아 당진문예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제27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이날 기념식에는 오성환 당진시장을 비롯해 기관 단체장, 어르신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노인강령 낭독과 표창수여,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에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모범 노인복지 공로 유공자에 대해 표창이 수여됐으며 당진3동, 원당4통 주공그린빌아파트 등 경로당 네 곳이 모범경로당으로 선정돼 인증패와 부상을 받았습니다.
5.당진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사과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사과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를 갖고 사업 성과 공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이날 평가회는 지역 내 사과 재배 농가 50여 명이 참여해 ICT 기술을 활용한 사과 무인 약제 살포 시스템과 햇빛차단망 적용 노지과원 일소피해 저감시범사업 등 자체 사업평가와 우수사업장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햇빛차단망 일소피해 저감시범 사업은 강한 일사광을 차단해 사과 착색불량과 햇빛데임 등의 피해 예방과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해 참여한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도 ICT와 농업을 접목한 우수 품종을 발굴하고 이상기후와 노동력 부족을 극복할 수 있는 시범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6.당진시, 제2기 당진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출범
‘제2기 당진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가 출범해 위촉식을 갖고 2024년 문화도시 지정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시민과 문화예술단체, 전문가, 시의원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된 제2기 당진시 문화도시추진위원회는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기획부터 실행까지의 정책연구개발, 사업계획 및 시책에 대한 자문·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