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당진시정뉴스_6월 2주
  • 시정뉴스
  • 등록일 : 2024.06.10
당진시정뉴스_11월1주
등록일 2023-10-31 조회 187
1.당진시, 인구 17만 명 돌파!
당진시 인구가 50년 만에 인구 17만 명을 돌파했습니다.이는 1973년 처음 17만 인구에서 하락한 후 정확히 50년이 지나, 달성한 것으로 2012년 시 승격 이후 증가하던 인구수가 2019년 이후 감소세로 돌아서는 등 둔화 양상을 보이다 최근 올해 9월 말 기준 인구수가 작년 대비 1,531명으로 늘어나며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시는 민선 8기 들어 적극적인 기업투자 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해 인구를 유입시키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등 적극 행정을 펼친 것이 인구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당진시, 소 럼피스킨병 방역‧확산 방지 총력
당진시가 지난달 21일 신평면 신흥리 소재 한우농가에서 발생한 소 럼피스킨병과 관련해 긴급 방역 조치에 나서는 등 방역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는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발생농장에서 사육 중인 소 48두에 대해 매몰 처리를 완료했으며 다음날 인접 농장에서 감염 축이 추가로 발생해 40두에 대한 추가 매몰 처리도 완료했습니다. 이와 함께 긴급 백신접종 반을 편성해 10㎞ 이내 339농가 1만8239두에 대한 예방접종을 완료했으며 보건소, 축협 방제단과 함께 흡혈 곤충 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등 추가 발생 방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3.당진시, 탄소중립 실천 ‘제로웨이스트 샵‘ 개소
당진시가 탄소중립 실천의 거점으로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샵인 ‘지구살림’을 개소했습니다.  이날 개소식에는 오성환 당진시장과 김덕주 당진시의회 의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현판식과 함께 제로웨이스트 샵 ‘지구살림’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샵은 포장 용기가 없어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비누와 세제, 재생플라스틱이나 생분해 재질을 사용한 친환경 물품 등을 판매하며 운영을 맞은 ‘당진YMCA’는 물품 판매와 함께 아나바다 운동, 탄소중립 교육·홍보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4.당진시, 챗-지피티 탑재 돌봄로봇 전국 최초 보급
당진시가 독거 어르신 등 취약 계층의 일대일 집중 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돌봄 로봇 ‘효돌이’를 독거노인 가정에 전달했습니다.  챗 지피티를 탑재한 돌봄 로봇 효돌이는 음악을 들려주고 식사 시간, 기상 시간, 약 복용 시간 등을 알려주며 치매 예방 퀴즈 등을 통해 노인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합니다. 시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공모 사업에 선정돼 전국에서 처음으로 독거노인 10명에게 돌봄 로봇을 우선 전달했으며, 이달 중 지역 복지관과 연계해 120명에게 추가로 전달할 계획입니다.

5.당진시, 사랑과 봉사로 함께한 동행 행복 금혼식
당진시가 혼인 50주년을 맞은 노부부 15쌍을 초청해 행복 금혼식을 열었습니다.  당진시 여성단체협의회가 주관해 열린 이날 금혼식은 리마인드 웨딩 형식으로 진행돼 신랑·신부 입장을 시작으로 축하 선물 전달과, 가족사진 촬영, 피로연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참석한 오성환 당진시장은 노부부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큰절을 올리고 "50년을 변함없이 함께한 노부부의 리마인드 웨딩을 통해 부부와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6.당진시,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
당진시가 올해 7월 1일 기준으로 산정한 4,247필지에 대해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하고, 11월 30일까지 이의신청을 받습니다. 이번에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는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합병, 분할, 지목변경 등 토지이동이 발생한 4,247필지로 당진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열람은 일사편리,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의가 있는 경우 기한 내 시청 토지관리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우편, 팩스로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7.당진시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 PCR검사 토요일 휴무
당진시 보건소가 11월 1일부터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단축해 운영합니다.  시는 코로나19 감염병 4급 하향 전환과 피씨알(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 변경으로 인한 검사 건수 감소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평일 선별진료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운영하며, 토요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