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당진시정뉴스 4월 5주
  • 시정뉴스
  • 등록일 : 2025.04.28
당진시정뉴스 4월 5주
등록일 2025-04-28 조회 36
1. 당진시, 삽교호 드론 라이트 교 개막
당진의 대표 야간 축제로 자리잡은 ‘2025 당진 삽교호 드론 라이트 쇼’가 19일, 삽교호 바다공원에서 화려하게 개막했습니다. ------------------------------------------------------------------------------ 이날 행사는 풍물놀이와 뮤지컬 배우들이 펼치는 사전공연을 시작으로 올해와 내년 ‘충남 당진 방문의 해’를 기념해 당진 관광을 알리는 비전 선포식이 진행됐습니다. 특히, 메인 행사로 펼쳐진 ‘드론 라이트쇼’에는 ‘봄의 교향곡’을 주제로 드론 2000대가 삽교호 밤하늘을 수놓으며 장관을 연출해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탄성을 자아냈습니다. 시는 이날 개막 특별공연을 시작으로 6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다양한 주제로 ‘드론 라이트 쇼’를 진행할 계획으로 중부권 대표 야간관광 콘텐츠로 육성해 체류형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계획입니다.

2. 당진시, 거산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기본계획 승인
당진시가 신평면 거산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 시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으며, 오는 2027년까지 총 180억 원을 투입해 노후 축사 철거와 문화 공간 조성 등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은 무분별한 개발로 훼손된 농촌 지역의 환경을 개선하고, 청년 농촌이음플랫폼 등 지역 활력 증진 시설을 조성하는 것으로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촌다움을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농촌 공간을 조성할 방침입니다.

3. 삽교호호수공원~내포신도시 간 삽교호 자전거길 개통
충남 홍성·예산 내포신도시에서 당진·아산 삽교호를 잇는 삽교천 자전거길이 22일 공식 개통됐습니다. ----------------------------------------------------------------------- 삽교천 자전거길은 충남 최초로 조성된 자전거 우선도로로, 총 36.4km 구간에 도로 폭은 4~6m이며, 구간 내 자전거 쉼터와 거치대, 펌프, 파고라 등 편의시설도 함께 설치됐습니다. 시는 이번 자전거길 조성으로 삽교천 자연 경관을 최대한 살려 여유롭고 쾌적한 라이딩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당지시, '당진호풍 고구마' 정식 시작
당진시가 지역대표 품종으로 육성중인 호박 고구마 '당진호풍'이 첫 정식을 시작해 본격적인 재배에 들어갔습니다. 당진호풍은 농촌진흥청이 수년간 지역적응 시험을 거쳐 선발한 품종으로 식감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은것이 특징이며 재배 안정성과 저장성, 상품성도 우수해 올해 재배면적도 지난해보다 300ha 증가한 500ha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시는 고구마산업의 6차산업화를 위해 가공과 유통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병행해 기술지원과 판로 확대에 나 설계획입니다.

5. 당진시, 지역특화 쌀 ‘당찬진미’ 육성 박차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지역특화 쌀 품종인 ‘당찬진미’의 품질 향상과 안정적 생산을 위해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지난 22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200여 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재배 요령과 병해충 방제, 묫자리 관리법 등 실용적인 영농 기술이 소개됐습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가의 표준화된 재배 기술 실천을 유도하고, 미곡종합처리장과 연계한 계약재배 시스템을 강화해 ‘당찬진미’를 당진 대표 브랜드 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6. 당진시,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
당진시가 제7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나섭니다. --------------------------------------------------------------------------- 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초·중등 학생 24명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이들은 2026년 2월까지 아동정책 제안과 아동 권리 캠페인,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 등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당진시는 2018년부터 아동참여위원회를 운영 중이며,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따라 아동의 정책 참여를 적극 보장하고 있습니다.

7. 당진시, ‘전통 산사 문화유산 활용사업’ 본격 추진
당진시가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인 ‘전통 산사 문화유산 활용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면천 영탑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올해 3년 차를 맞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은 복합 체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으로 특히, ‘우리가 가꾸는 YOUNG탑사’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고취시킬 계획입니다.

8. 당진시가 제5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
당진시가 제5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을 위촉했습니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시민참여단은 성인지, 안전환경, 탄소중립, 사회복지 등 4개 분과로 나눠 2년간 여성친화도시 조성 활동에 나설 계획으로 이들은 정책 모니터링과 주민 홍보, 양성평등 협력 활동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9. 당진시, 여름철 풍수해 대비 ‘양수기 가동 합동 교육훈련’ 실시
당진시가 여름철 풍수해 대비를 위한 ‘양수기 가동 합동 교육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공무원과 자율방재단원 등 14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훈련은 양수기 사용법과 가동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한 침수 피해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시는 이번 훈련을 계기로 민관 협력을 통한 여름철 재난안전 대비에 만전을 다할 방침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