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당진"> 플러그인당진

당진시 보건소 건강복지센터 "너나들이" 취재기
  • 1.jpg
  • 등록일 : 2019-07-01 조회 : 276
​"고위험 외톨이 노인 정서 강화 및 우울감 완화 프로그램"
 

'너나들이'는 순우리말로 서로 ‘너’, ‘나’ 하고 부르며 터놓고 허물없이 지내는 사이라는 뜻입니다.
너나들이 교실은 단체 및 공동 활동을 통한 친구를 맺고 미술치료, 연극치료, 서예미술 등 프로그램을 함께하면서 노인분들의 정서를 강화하고 우울감을 완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진시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사전 신청을 받아 5월8일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사회복지관에서 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상 군에 따라 장소는 당진종합복지타운 햇살터와 당진 북부사회복지관 교육실로 이루어졌습니다.
 

1,2회기는 미술치료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고 손동작을 통해 섬세한 운동기능을 유지하며, 작품을 통해 관계 형성을 하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폼클레이를 만지면서 소근육 발달도 되고 탈과 부채를 꾸미시면서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도 느끼시고 우리 어르신들 집중하시면서 만들기와 그리기를 정말 잘 하셨습니다. 일상생활에 관한 이야기와 과거 이야기도 하면서 즐겁고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3, 4회기는 연극치료를 통해 몸과 마음 건강 찾기를 했습니다. 응원 박수, 보물 찾기, 보물 지키기, 그림책 이야기 듣기 등 즐거운 소재들로 친해지면서 연극을 직접 만들어보고 행복을 찾고 또한 행복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5, 6회기는 천연 공예 시간으로 천연 파스와 천연 비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천연의 재료들로 실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만드시면서 오일 향도 맡아보시고 효능도 알 수 있는 아주 즐겁고 신기함이 가득한 시간이었습니다.
 

7, 8회기는 서예미술 시간입니다. 문인화 가로 선 긋기, 그림 색칠하기, 자음 연습하기, 자기 이름 쓰기 등등 우리 어르신들의 솜씨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시면서 차분하게 한자 한자 써 내려가시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답니다.

다음 주에 9회기로 문화체험 영화관람을 한 후 10회기엔 사회 검사 및 최종 평가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8회기까지 진행되면서 어르신들의 만족도와 호응도는 아주 높은데요. 다음 시간이 기다려진다고 하십니다. 매시간마다 너무 좋아하시고 집중도 잘하시고 경험해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소중함과 감사함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무엇보다 교육을 통해 힘을 얻어 가신다는 말씀에 희망과 행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너나들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명존중 문화가 확산되어 우울증으로 인한 노인 자살률이 감소되길 기대해봅니다. 당진시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도 해주시니 꼭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살예방사업 '너나들이' 프로그램
☎ 041-360-6087
☎ 041-360-609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