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추천 도서 내용

추천 도서 내용으로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추천년월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도서명 [청소년] 허구의 삶/청소년 서평(당진중 최시후)
작성자
저자 이금이 출판사 문학동네 추천년월 2021. 02.
출판일 2019. 10 페이지 수 조회수 257
허구의 삶/청소년 서평(당진중 최시후)
외삼촌네서 더부살이하는 상만과 으리으리한 이층집에 사는 허구. 상만은 허구의 방에서, 허구의 책으로 공부를 하며, 허구 부모님의 사랑을 나눠받고, 허구의 글로 공모전에서 상을 받기까지 한다. 삶과 죽음, 과거와 현재,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이야기를 통해 ‘허구와 진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서평

「허구의 삶」을 읽고 (당진중학교 최시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주인공이 헛된 삶을 사는 이야기인 줄 알았다. 주인공이 고등학교 때부터 있었던 일들을 회상하는 내용이었다.
허구의 삶을 쓴 작가는 이금이 작가다. 이금이 작가가 쓴 대표적인 소설은 유진과 유진, 주머니 속의 고래가 있다. 이금이 작가는 유명한 동화작가다. 그러다보니 성장소설과 같은 종류의 소설을 많이 썼다.
허구는 쌀배달을 하던 상만이와 친해지게되어 가족처럼 생활했다. 부모님이 안 계셔서 삼촌과 외숙모랑 살고 있던 상만이는 자주 허구의 집에 드나들면서 더욱더 친해졌다. 어느날 허구가 상만이에게 비밀을 털어놓았다. 자신이 여행자 K라고 했다. 다른세계에 지금세계와 똑같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고 자신이 그것을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상만이는 그 이야기를 듣고 믿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고 대학생이 되었을 때, 상만이가 좋아하는 여자가 있었는데 상만이와 만나기로 했다. 근데 여자가 화장실에 간다고 했는데 집에 가버렸다. 그 이유가 허구때문인 것을 알고 연락을 하지 않고 지냈다. 그러다 30년만에 만났다. 그땐 이미 허구는 암이 온몸으로 퍼져 죽기 직전이었다. 얼마뒤 허구가 세상을 떠났다.
허구가 암으로 죽지 않고 상만이와 만나서 그 당시에 서로 오해한 일을 털어 놓으며 말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다.
이 책의 장점은 시간여행자가 하는 생각이나 우리를 보는 시점을 잘 표현한 거 같아서 좋았다.
많은 소설책에서 시간여행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 많이 있다. 하지만 시간 여행자의 시점이나 심리를 표현한 책은 많이 없다. 허구의 삶은 시간여행자의 시점으로 본 세상이나 생각하는 심리를 잘 표현해서 책을 읽을 때 신선한 느낌을 받았다.

목록

  • 담당부서 : 사서팀 중앙도서관
  • 담당자 : 윤영숙
  • 연락처 : 041-360-6925
  • 최종수정일 : 2024-04-2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