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에 주민주도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 출범

당진시에 주민주도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 출범
- 110여 개 시민사회단체 참여하는 범시민 대책위 21일 발족 -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범시민대책위는 주민주도로 발족된 시민기구로 110여 개의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으며, 여기에는 ▲노인회 ▲농업인단체 ▲환경운동단체 ▲언론단체 ▲여성단체협의회 등 지역원로부터 여성단체까지 각계각층이 총 망라돼 있다.


21일 발족식에서는 공동위원장 5명, 상임위원 12명이 참여하는 상임위원회가 구성됐으며, 공동위원장 중 상임위원장으로 김종식 당진시개발위원장을 선출하고 운영규정을 의결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앞으로 ▲무분별한 송전선로 추가설치 반대 및 지중화 요구 ▲환경피해 최소화 방안 요구 ▲현실적인 보상에 대한 토론회 개최 및 주민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송전선로로 인한 피해보상 범위 확대와 보상액 현실화 등 정책 개선활동과 전기사업법, 전원개발촉진법, 송주법 등 관련법에 대한 개정을 위해 조직적인 활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종식 상임위원장은 “당진시는 국가전력의 6.9%를 공급하고 있고, 생산된 전기는 수도권으로 보내지고 있지만 송전탑 건설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당진시민이 받고 있다”며 “앞으로 북당진-신탕정, 당진화력-북당진 송전선로 추가설치에 대해서도 공동 대응에 나갈 계획”이라며 범시민대책위원회의 활동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대책위는 다음달 4일 시청 대강당에서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회’를 개최하고 강연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2019. 10. 조회수 : 6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