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만찬주 백련 막걸리를 빚는 신평양조장
"청와대만찬주 백련 막걸리를 빚는 신평양조장"
 
 

겨울이 깊어가면서 좀 차가운 날, 신평면에 있는 신평 양조장을 찾았다. 서울 강남에 가면 전통주 갤러리가 있는데 그곳에서 찾아가는 양조장 현황을 볼 수 있었는데 전국에 38곳이 지정되었는데 신평양조장은 2013년에 처음으로 선정되었다.
 

지금은 기계화되어서 이앙기나 콤바인이 논농사의 일을 다 하고 있지만 1970년대만 해도 손 모내기를 하고 낫으로 벼를 베었다. 기계화가 되기 이전에는 거의 모든 농업이 사람들의 손에 의해서 이뤄졌고 동네별로 품앗이를 통해서 농사를 지었다.
이 당시만 해도 모내기나 탈곡을 하는 현장에는 막걸리가 담긴 막걸리 통이 시원한 물속에 들어가 있었고 고추와 신김치가 안주가 되어 농민들에게 막걸리를 마셨다.
농민들이 어려운 일을 하면서 막걸리 힘으로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그만큼 농민들이나 노동자들에게 막걸리는 힘을 주었다.

 

바로 농민들과 노동자들에게 힘을 주었던 막걸리를 3대째 명맥을 이어오며 전통 막걸리를 제주해 오고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신평양조장이다. 전 대표인 김용세 대표는 대한민국 식품명인에 선정 되어 가업을 이어온 보람과 함께 당진 지역의 경사이기도 했다. 80년 전통을 가지고 3대째 양조장을 운영해온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식품명인인 김용세 대표는 1933년 신평양조장의 문을 연 아버지 김순식 씨로부터 가업을 이어 받아 전통방식 그대로 수 십 년 넘게 운영해 왔다. 그리고 현재는 그의 아들 김동교 대표가 직접 운영하지만 여전히 김용세 명인이 양조장에 출근하여 늘 보살피고 있다.
 

신평양조장은 80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양조장처럼 막걸리가 소주나 맥주에 밀려 술 시장에서 점유율이 곤두박질 칠 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어려운 시기 김용세 대표는 변화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술을 만들기 위해 ‘백련’을 술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를 10여년에 걸쳐 지속한 끝에 ‘백련막걸리’개발에 성공하여 어려움을 이겨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6년에는 전국단위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전국에서도 내로라하는 6차산업 선도 사업장으로 성장했다. 현재 가업을 이어받아 젊은 감각을 입혀 막걸리의 화려한 변신을 꾀하고 있는 김동교 대표도 전 김용세 대표가 식품명인에 선정되기에 앞서 지난해 당진시로부터 당찬사람들에 선정될 정도로 경영능력을 인정받고 있어 늘 연구하는 자세로 막걸리를 빚고 있으니 신평양조장의 미래는 밝게 다가오고 있다.
 

이곳의 막걸리는 당진에서 생산되는 해나루 쌀과 백련잎을 주원료로 탄생한 술은 깊으면서도 깔끔한 뒷맛이 특징이고 2009년 청와대 만찬주로 선택되었을 만큼 전국적으로도 술맛을 인정받고 있다. 그리고 2012년에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살균막걸리’ 부문 대상 수상하였고, 2013년에는 대한민국 유리술 품평회 ‘약주’부문 장려상 수상 그리고 2014년 백련 맑은술 대기업 사장단 만찬주 선정되어 신평양조장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2013년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되어 술의 전통과 역사에 대한 전시, 전통주 문화 체험이 가능한 <백련양조문화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막걸리 관련 냉용을 전시와 설명을 통해서 알아 볼 수 있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체험도 가능하다.
 

막걸리 빚기 체험, 막걸리 소믈리에 클래스, 증류주 체험 그리고 누룩전 빚기 등이 있다. 자유학기를 맞은 학생들에게도 견학을 하고 누룩전 빚기 등의 체험을 하면서 직업탐색을 하는 기회를 가져도 좋을 것 같다. 체험인원은 15명 이상이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가능한데 체험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신평양조장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택배를 통해서 막걸리를 직접 구입해서 마시거나 양조장으로 직접 가서 구입을 해도 된다.

이곳의 막걸리를 보면 ‘백련 막걸리’, ‘백련 맑은술’ 등 신평양조장의 대표 제품에 '백련'이란 단어가 붙은 것은 제품의 발효과정에 백련잎을 첨가하여 술을 빚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백련살균막걸리, 백련생막걸리 그리고 백련 맑은 술 등이 있다.

 

♦ 신평양조장
주소 : 충남 당진시 신평면 신평로 813
지번 : 충남 당진시 신평면 금천리 350-1
전화 : 041-362-6080
홈페이지 : http://www.koreansul.co.kr/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