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도로명주소 써보기 행사
도로명주소, 어디까지 아시나요?
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 기초 번호, 건물 번호, 상세 주소에 의해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이에요.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 번호를 부여해 도로명과 건물 번호 및 상세 주소(동·층·호) 로 표기하는 주소제도예요.
기존 지번으로 주소를 적던 방식에서 도로명주소로 적는 방식이 전면시행된 지는 벌써 5년째입니다.

2월 22일, 당진시청 민원실에서는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과 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우리집 도로명주소 써보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시민들에게 도로명주소를 홍보하기 위함인데요, 그 현장으로 한 번 가보실까요?
 

당진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리는 '우리집 도로명주소 써보기 행사' 는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에 열리는데요, 도로명주소의 편리성에 대해서도 배우고, 본인이 거주하는 집의 도로명주소도 써 보고, 홍보물품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행사였습니다.
 

이번 달 홍보물로 나누어주는 홍보물품은 양질의 포스티잇과 볼펜꽂이가 결합된 물품이었습니다.
홍보물은 매달 바뀌는데요, 앞치마, 고무장갑, 장바구니, usb선풍기, 에코백 등 매우 다양했습니다.

질문: 이렇게 홍보물까지 나누어주며 도로명주소를 홍보하는 이유가 있나요?
대답: 도로명주소 사용 전면시행 5년차를 맞아, 실생활에서의 도로명주소 사용률은 높아졌지만 정확한 표기방법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일부 시민들이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시민들의 올바른 표기방법과 도로명주소 사용을 돕고자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대답: 길찾기가 수월해져 생활이 편리해집니다. 또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도로명주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국가경쟁력도 높아지지요.

 

시청을 찾는 시민들은 본인의 주택 도로명주소를 써보고, 알고 있던 것과 다른 부분은 새롭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도로명 주소를 적는 방법도 있는데요, 한 번 알아볼까요?

도로명은 붙여 써요 : 국회대로62길 (○)  /  국회대로 62길 (X)
도로명과 건물번호 사이는 띄어 써요 : 국회대로 62길 9 (○)  /  국회대로 62길9 (X)
건물번호와 동/층/호 사이에는 쉼표(,)를 사용해요 : 삭주로 89, 201동 101호 (○) /  삭주로 89 201동 101호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면 무엇이 좋나요?
○ 체계적인 도로명주소의 사용은 길찾기를 수월하게 만들어 생활이 편리해집니다.
○ 화재신고나 범죄신고 등 긴급한 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요!
○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도로명주소의 사용은 국가경쟁력을 높여줍니다.
○ 물류비 절감 등 사회적, 경제적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관내 내 초등학교에서 진행되는 찾아가는 도로명주소 교실
올해에도 관내 초등학교에서 도로명주소 교실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