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콜레라 예방수칙 준수 당부
당진시, 콜레라 예방수칙 준수 당부
- 지역 내 발생 예방 위해 발 빠른 대응 나서 -

2001년 이후 15년 만에 국내에서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당진시보건소가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는 등 지역 내 발생 예방을 위해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콜레라는 콜레라균(V.cholerea)에 오염된 어패류 등의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를 섭취할 때 발생하며,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감염 후 증상발현까지의 잠복기는 보통 2~3일(최소 6시간~최대 5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쌀뜨물 같은 심한 수양성 설사와 종종 구토를 동반한 탈수, 저혈량 쇼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시 보건소는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안전한 식수제공과 오염된 음식물 섭취금지, 물과 음식 끓여 먹기, 배변 뒤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또한 콜레라와 같은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의 발생감시와 예방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내달까지 하절기 비상방역근무를 실시 중에 있으며, 충남도, 질병관리본부와 24시간 업무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하절기 감염병 및 집단설사환자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이밖에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수양성 설사환자 내원시 콜레라 검사를 실시할 것을 독려하는 한편 의심환자 발생 즉시 보건소에 신고할 수 있도록 ‘콜레라 진단 및 신고기준’을 안내했다.

한상원 당진시보건소장은 “콜레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와 음식물 끓여먹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양성 설사 증상이 발생하면 지체하지 말고 의료기간을 방문해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