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은 지금, 청년 창업의 시대! (3)

30~40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은
청년 창업기업 '등불'



안녕하세요?
당진시 소셜미디어 서포터즈 '잭왕'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당진 청년 창업가를 소개하는 세 번째 시간!
이번 주제는 '무점포 온라인 판매'입니다.

 

과연 이게 될까? 처음에는 의아스러웠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진의 30~40대 여성들의 마음을 확 사로잡아버린!(스토어팜 구매 이력 분석 근거)
직접 원두를 로스팅 하여 가공 및 유통, 판매하고 있는 청년 창업기업 '등불'을 방문하였습니다.
등불을 운영하고 있는 '손민희' 대표는 다소곳한 모습으로 인터뷰에 응하시면서 요즘 같은 어려운 시국에 꿋꿋이 본인의 일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Q. 자기소개와 아이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등불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 손민희입니다.
저희 등불은 현재 원두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두를 항시 매장에 진열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이 아닌 주문하시면 바로 로스팅 하여 신선한 원두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많이 찾으시는 드립 백은 드립 필터에 분쇄된 원두를 밀봉한 제품으로 어디서든 장소에 상관없이 뜨거운 물과 컵만 있다면 원두커피를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당진 청년 CEO 100을 수료한 게 계기가 되어 2018년도 충남 청년 스타트업 챌린지 교육 수료하고, 지역 내 프리마켓에 활동하여 제품을 선보이곤 했습니다.

 

Q. 창업하면 떠오르는 생각과 창업을 하게 된 계기
A.  창업을 하게 된 거창한 계기는 없었어요.
계기를 말씀드리기 전에 처음 커피 관련 일을 접하게 된 것은 대학교를 다니면서 처음으로 파트 타이머로 일했던 곳이 카페였는데 커피를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생각보다 적성에 맞고 일이 익숙하다 보니 꽤 오래 일하게 되었죠.
그러던 중 시험기간 때 기숙사 룸메이트 언니가 근처에 커피가 진짜 맛있는 카페가 있다며 같이 가자고 했었어요. 기대감 없이 갔는데 고소하고 적당히 쓴맛이 있으면서 진짜 맛있더라고요. 거기 사장님이 직접 로스팅 한 원두를 사용했거든요. 같은 커피인데 이런 맛의 커피도 있구나. 커피에 대해 흥미가 생기고 궁금해지더라고요
혼자 책이나 인터넷으로 찾아보면서 커피에 대해 알게 되면서 로스팅 방법에 따라 같은 종류의 콩이라도 맛이 달라지는 재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직접 로스팅하고 많은 종류의 다양한 커피를 누구나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커피전문 카페를 창업해보고 싶다 생각했어요. 
현실적으로는 당장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리고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고 직장 생활을 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당진으로 내려와 다시 취업 중 이였어요. 당진에 당진 청년센터 나래라는 좋은 곳이 생겼더라고요. 조용하고 청년들이 공부하기 좋은 분위기라 자주 갔어요.
그런데 우연히 당진에서 청년창업 지원 사업 공고를 보게 되었어요. 공고를 보고 교육을 들어보고 싶어 지원을 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당장은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던 창업이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받으며 용기가 생겼어요. 그리고 다양한 창업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창업이라는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Q. 당진 하면 떠오르는 첫인상, 첫 느낌이라면?
A. 당진하면 갯벌이 떠오르네요. 어렸을 때 갯벌에 자주 놀러 갔었거든요. 이러한 추억들 때문에 저는 당진하면 갯벌이라는 테마가 떠오릅니다.
그리고 당진은.. .제 주관적인 견해이지만 지역에 숨은 맛집이 많아요. 해물칼국수, 어죽 정말 맛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제가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당진에는 괜찮은 공원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단순하게 공원수와 규모 말고 소규모의 다양한 공원들이 듬성듬성 있지만, 체계화되고 발걸음을 유도할 수 있는 공원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Q. 창업 후 미래 비전과 계획은?
A. 커피는 커피콩의 원산지와 로스팅 기계 그리고 로스팅 하는 방법에 따라서 그리고 커피를 내리는 방법에 따라서 정말 맛이 다르거든요.
그런 점들이 커피를 공부할수록 재미있어요. 앞으로 계속 공부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커피의 매력을 알고 좋아할 수 있도록 더 다양한 로스팅 기술을 배우고 싶어요.
아직은 더 깊이 탐구하여 이러한 커피의 세계를 일반인들에게 전하는 게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한 말씀
A. 저희 오프라인 매장은 일반 커피전문점 카페가 아닌 작업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 때문에 간혹 오해가 생기거나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고 계신데
혹시라도 방문을 하셨는데 제가 배달이나 출장으로 문이 닫혀있거나 정신없이 작업 중이어서 응대가 어려워 이 부분이 매번 죄송합니다.
상담은 업체의 경우 제가 방문을 하거나 전화 또는 카카오톡으로 쉽게 상담가능하세요.
마지막으로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등불의 커피 관련 상품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토어팜(링크:https://smartstore.naver.com/roastersdeungbul/)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