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소통'하는 주민 커뮤니티센터 활용하기!
새롭게 조성된 주민 커뮤니티센터에 자리 잡은
도시 재생 지원센터와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



안녕하세요? 당진시소셜미디어 서포터즈 '잭왕'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6월 말, 26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새롭게 조성된 주민 커뮤니티센터에 자리를 잡은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를 알리고자 합니다.
 
 
장소는 충남 당진시 당진중앙 2로 53-5입니다.
당진축협 본점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그간 방치되어 있던 건물을 시에서 아름답게 조성하여 6월 한 달 동안 전력을 다해 채비를 갖추고 운영을 시작한 것입니다.
 
 
(출처. 다음_카카오 맵)
 
 
커뮤니티센터의 경우, 지하층의 창고와 주차장, 1층에는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주민 커뮤니티 공간, 2층에는 다목적 공간과 휴게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3층에는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먼저 당진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센터장 : 박은진)가 먼저 자리를 잡고 개소식을 진행했습니다.
 
 
 
당진시의 도시재생은 지난 2014년부터 걸음마 단계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여 2018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되는 쾌거와 함께, 주민역량 강화와 현장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주민참여를 도모하는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효과적인 도움이 되고자 노력해왔습니다.당진시의 도시재생은 지난 2014년부터 걸음마 단계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여 2018년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되는 쾌거와 함께, 주민역량

(해당 사진은 사진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벗고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다음 주인 30일에는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가 뒤 이어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사실, 도시재생의 경우, 뉴딜사업 선정이나 그간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활동들이 이어져와서 조금이나마 시민들도 피부로 느끼는 경험을 많이 해왔는데요.
그렇다면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
그중에서도 생소한 '마을 만들기'란 무엇일까요?


마을 만들기란?
주민 스스로 마을 환경을 가꾸는 활동을 일컬으며 마을 공동체 복원을 통해 마을과 함께 사는 사람을 만드는 활동을 말하기도 합니다.
(발췌.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_블로그 홈페이지)
 
 
조금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당진시 마을 만들기는 주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지속 가능한 마을 자치 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소통과 참여, 변화와 고생을 가치로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 목표인 것입니다.
또한, 사람과 마을, 그리고 지역을 잇는 현장 밀착형 통합지원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해당 사진은 사진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벗고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사진은 사진촬영을 위해, 마스크를 잠시 벗고 찍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특히나 당진시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는 충남에서는 14번째로 시작하는 후발주자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주민자치 등의 복합적인 인프라 구축과 함께 늦게 시작하는 만큼 선발주자들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비전과 미션 그리고 가치 제시에서처럼, 특정 계층이 아니라 주민 모두를 아우르는 센터 운영이 되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려면 우리 시민들도 조금 더 관심 갖고 함께 해주셔야겠죠?
 
 
 
이번에 개소한 도시재생 지원센터와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
단순한 물리적 공간을 넘어, 당진시의 많은 인구들이 더욱 당진에 자부심을 잡고 뿌리를 내릴 수 있는 도시, 그리고 마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중심(센터)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주길 바랍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