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하는 「작은도서관 활성화 열린 토론회」
​마을에서 가장 소중한 곳 도서관을 위한 토론회
 

안녕하세요. 소셜서포터즈 3기 이수영입니다.

​지난 화요일 당진시립도서관에서 시민과 함께 하는 「작은도서관 활성화 열린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평소에 도서관을 자주 가고 관심이 있었던 터라 토론회에 참석을 해보았습니다. 토론회는 당진 시립도서관 5층 영상강의실에 자리가 마련되어있었습니다. 입구에는 참석자를 위한 정갈스러운 다과도 준비되어 있었고 한쪽에서는 접수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당진시에 있는 작은 도서관 활성화 관련 주제를 가지고 주제발표 및 토론, 대화,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갖는 자리였습니다.
토론회는 1부에는 주제발제 및 사례 발표가 2부에는 토론과 질의응답의 시간으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당진 작은 도서관 명예 관장, 도서관 운영위원, 시운영위원, 주민자치위원회, 도서관 동아리 회원과 일반 시민분들까지 도서관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당진 주민 여러분들이 한자리에 모이셨습니다.

 

개회사 및 참석자 소개와 함께 당진시 의원 최창용님(전 당진시립도서관장)의 인사말로 토론회는 시작되었습니다.
그에 이어 김홍장 당진 시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내빈들의 인사말씀이 이어졌습니다. 여러 내빈들이 자신들이 위치한 자리에서 작은 도서관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러 도움을 주시겠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한국도서관협회 기획정책본부장 심효정님의 "작은 도서관 정책 이슈와 방향" 토론 주제 발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토론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작은 도서관의 정의와 현황 분석, 진흥법과 현재 추진되고 있는 작은도서관 법 조항 정비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작은 도서관 활성화 정책의 방향을 제시해주었습니다.

그에 이어 "삶을 지원하는 공간,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경기도 작은도서관 협의회장 최향숙님의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작은도서관의 효율적인 운영 및 지역 연계 협력 방안에 대한 주제로 경기도 마을공동체 작은 도서관 활성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가 이어졌으며 당진시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제언도 해주셨습니다.

 

뒤이어 사례 발표에서는 실제 작은 도서관의 활성화된 사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포구립 성산글마루작은도서관 관장 백현진님의 마포구림작은도서관 운영사례를 이야기해주셨고 파주가람도서관 지역연계팀장 오동근 님의 파주시 작은도서관 활성화 사업 소개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실제 사례를 들어보며 당진시의 작은 도서관은 어떤 방향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후 2부 토론회가 이어졌습니다.
2부에서는 당진시회 의원 최연숙님, 신평면 주민자치위원장 정복순님, 당진교육지원청 당진도서관장 문정숙님, 송악해나루작은도서관 명예관장 박소순님, 대호지책나래 작은도서관 자치운영위원 박완신님, 당진시립도서관 관장 홍승선님, 당진시립도서관 사서팀장 김혜경님이 한자리에 모여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느꼈던 작은 도서관의 문제점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 나누어졌습니다.

토론회에서 이야기된 현재 당진시 작은도서관이 가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혔던 것은 작은 도서관의 홍보 부족이었었습니다. 또한 작은 도서관이 활성화되려면 이용자가 많이 찾아야 하는데 그 이용자를 어떻게 도서관으로 발길을 가게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 제안들이 토론회 자리에서 이야기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질의응답을 통해 시민들이 느끼는 작은도서관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누어졌습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당진시 작은도서관을 위한 정책부터 홍보, 활성화 방안까지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현실화가 되려면 당진 시민 여러분들이 작은도서관에 관심을 가지고 활발히 이용을 해주셔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야기로 떠올랐습니다.

 

 
다음 번 책을 빌리실 때는 집 앞에 있는 작은 도서관을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게 어떠실까요?
비록 작지만 지역민의 가까운 곳에 위치한 작은도서관은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호대차를 활용하시면 시립도서관과 작은도서관끼리 책도 빌려볼 수 있답니다.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책을 사랑하시는 당진시민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당진시에는 현재 공립도서관 3곳과 공립 작은 도서관 10곳을 운영 중입니다. 아래 지도를 참고하셔서 집 가까운 도서관을 이용해보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