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량형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 1.jpg
  • 등록일 : 2019-06-10 조회 : 295
"​꿈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는 충남교육청 교육기부체험인증 우수기관"
 

한국 도량형 박물관의 체험과 갤러리를 소개합니다. 한국 도량형 박물관은 시곡동에 있는 충남 제27호 박물관입니다. 각종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옛 도량형기의 정교함과 조상들의 슬기를 느끼며 꿈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는 충남교육청 교육기부체험인증 우수기관입니다.
 

▲ 한국 도량형 박물관 풍경
 

▲ 박물관에 전시된 도량형기구들

박물관에는 당진문학관도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내포학 작은 도서관에는 당진의 과거 문학에 관련된 역사를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 당진문학관(내포 작은 도서관) 외부와 내부

문학관 2층에서는 휴무일을 제외하고 아이들의 체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간 토요일에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수업이 진행중이었는데 다섯형제의 잘난척(尺) 이야기 프로그램이 진행중이었습니다.
 

▲ 토요꿈다락 악기 만들기 체험
(길이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직접 만들어 체험하는 모습들)
 

▲ 나만의 악기 만들기 체험
(만들고 싶은 악기를 그리고 그림에 맞는 재료를 찾아 직접 만들고 연주해보는 체험)
 

토요꿈다락 체험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끌어내고 직접 만들어보게 하고 연주해보게 함으로 아이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키워나갈 수 있게 이끌어주는 체험이었습니다.
 

박물관 2층에는 갤러리가 꾸며져 있어 여류작가들의 전시도 함께 진행되고 있었는데 6월에는 정지원작가의 ‘쉿!비밀’사진전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 정지원 작가 사진전
 

한국 도량형 박물관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박물관으로 평소 관람객이 많진 않지만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우리지역의 보물입니다.

일요일과 월요일은 휴무일이라고 하니 주말에나 평일에 아이들과 함께 우리나라의 도량형기구들에 대한 공부와 조상들의 슬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립박물관이다보니 관람료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 한국도량형박물관
충청남도 당진시 산곡길 219-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