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장 이·취임식 현장
  • 1.jpg
  • 등록일 : 2018-03-30 조회 : 575
3월 29일(목)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장 이·취임식이 있었습니다. 당진시지회장 이임자인 구자생 전 회장은 처음 노인회에서 일을 시작할 무렵, 주변에 있는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소개하고 노인관련 사업을 추진할 때의 일을 소개했습니다. 덕분에  주변 노인들로부터 인기가 많아져 바쁘고 즐거웠다는 소회를 밝혀 장내가 잠시 웃음바다가 됐습니다.
 

대한노인회는 중앙회가 서울특별시에, 각 광역시·도에는 시·도연합회를, 시·군·구 지부와  읍·면·동에 분회를 두고 있는 노인단체입니다.  대한노인회에서는 경로당, 노인복지회관, 노인지도자대학, 노인대학, 취업지원센터·노인자원봉사센터, 경로당 순회프로그램, 노인상담지원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은 노인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 정책개발, 노인들의 권리보장, 복지증진, 청소년 선도, 전통문화 선양, 거리질서 계도, 환경정화운동, 유적지 견학, 게이트볼 및 장기자랑대회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9일 있었던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장 이·취임식을 즈음하여 당진시지회 노인들의 활동을 돌아보았습니다.
 

노인대학 수업 모습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에서는(2018년 기준)  15곳의 분회를 가지고 있으며, 338곳의 경로당, 1곳의 노인대학, 18,181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노인대학은 153명의 어르신들이 학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교양수업 22시간, 건강관리 20시간, 기능습득 6시간, 오락 24시간 등 총 72시간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노인재능 나눔활동 사업
 
실버예술대회 중 충청남도 한국대회
노인회 사업 중에서는 노인실버 예술대회도 있는데요, 노래자랑, 바둑대회, 한궁대회 등 각종 문화·예술·체육 활동을 통하여 노인들의 심신을 단련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위 사진은 작년 9월 19일에 있었던 한궁대회의 모습입니다. 이날 대호지면의 최성분 할머님은 여자부 개인전 1위를 차지, 우강면은 혼성전 1위, 단체전 3위의 쾌거를 달성하였습니다. 

건강프로그램 발표대회
 
정미봉사클럽의 봉사단 활동
 
이 외에도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에서는 봉사단 활동을 통해 자연보호, 거리질서 캠페인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 회원 100명은 금연·절주 홍부도우미로 활동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대한노인회당진시지회는 지역사회의 금연·절주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보건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참여 의지가 강한 어르신 100여 명을 선발한 것입니다. 
홍보도우미로 앞장설 어르신들은 지난 3월 22일~23일까지 이틀에 걸쳐 금연 관련 법률과 도우미의 역할 및 행동요령에 대한 사전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앞으로 도우미 어르신들은 4월~9월까지 6개월 동안 관내 공원과 장터, 학교 주변 등 흡연·음주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홍보활동에 나서게 됩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대한노인회 당진시지회와 회원들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계신데요, 100세 시대가 된 만큼 앞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는 생기를, 후손 및 후배들에게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더 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혜택, 각종 서비스 등이 마련되어 어르신들이 마음껏 배우고 즐길 수 있으며, 나아가 후배들에게 어르신들의 경험과 지혜가 잘 전달되기를 바라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