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합덕수리민속박물관 체험활동!
명절이 되면 고향을 찾아 이동하며 가족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지요? 올해의 추석은 연휴가 매우 길어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집에서 TV만 시청하기 지루하시다면 자녀들과 함께 민속체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합덕수리민속박물관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덕평로 379-9 합덕수리민속박물관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은 조선의 3대 저수지 중에 하나인 '합덕제' 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곳이에요. 농경, 수리와 관련된 자료들과 여러 가지 전시품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당진시 관내 초등학생들과 어린이집 어린이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에요.
 

해설사 선생님께 합덕제에 대해 듣는 초등학생들
 

박물관은 크게 전시실과 영상실로 구분되어 있어요. 1전시실에서는 농경 도구들과 수리의 역사, 합덕 방죽이 지어진 배경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2전시실에서는 당진시의 문화재와 관련된 정보와 당진시에서 발견된 유물 등 여러 종류의 전시품이 마련되어 있어요.
 

영상실에서는 삽교호와 합덕제에 관련된 짧은 동영상도 시청할 수 있어요.
 

박물관 로비에는 지게, 물지게, 윷, 짚신 등이 마련되어 있어, 실내에서도 농기구 체험과 옛 놀이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실내를 모두 돌아보았다면, 이제는 야외 체험장으로 나가볼까요? 야외에는 농사기구들과 우리의 전통 악기 등이 마련되어 있어, 자유롭게 체험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요.
 

박물관 전시실에서 보았던 농경과 관련된 도구들이 야외 체험장에 마련되어 있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체험을 해볼 수 있어요.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수동펌프도 있어 마중물을 붓고 펌프질을 하는 재밌는 체험도 가능해요.
 

합덕수리민속박물관에는 관내의 어린이집 친구들과 유치원 친구들도 자주 방문해요.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은 점점 가을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어요. 야외 체험장 인근에는 밤, 대추, 감, 모과 등이 가을빛으로 익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이제 2017년의 추석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길고 긴 연휴가 무료하게 느껴진다면 가족들과 함께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을 방문하여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합덕수리민속박물관 휴무
평일: 월요일 휴무(추석 및 설날 당일에 휴무이며, 공휴일 다음날에도 휴관)
2017년 추석연휴: 3일, 4일, 5일, 3일간 휴무이며, 6일부터 정상 근무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