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이용자 추천 도서

이용자 추천 도서몽골 초원을 달리는 아이들
몽골 초원을 달리는 아이들 책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연락처, 이메일, 지은이, 출판사, 출판일, 페이지 수, 허가여부, 첨부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몽골 초원을 달리는 아이들
작성자 채현수 연락처 청소년 서평 이메일 당진중학교
지은이 박경희 출판사 키다리 출판일 2018
페이지 수 184 허가여부 B
첨부
행복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나에게 행복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준 책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세찬은 책의 첫 부분에서 패거리 아이들과 몰려다니며 게임을 즐겨하는 친구였다. 하지만 사건이 전개되며 몽골에서의 생활을 하면 할수록 세찬은 점점 더 어른스러워지고 남의 슬픔에 공감할 줄 아는 아이가 되었다. 어쩌면 행복은 환경이 만드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세찬이 편한 생활을 하던 때보다 불편한 생활을 하게 되었던 몽골에서 더욱 행복해 졋듯이 말이다.
이 책의 인상 깊었던 장면을 하나 고르자면 세찬이 화이트베어라 이름 지은 양의 출산을 지켜보던 장면이라 할 수 있다. 세찬은 그 장면에서 베어의 출산을 지켜보며 같이 힘들어 했고 같이 기뻐했다. 낳은 새끼양이 죽었다는 걸 알았을 때는 슬퍼했고 양을 위로 했다. 많은 장면들 중에서 이 장면이 유독 인상 깊었던 이유는 세찬이 서울에서 생활할 때에는 상상도 못할 공감을 해주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패거리 아이들과 어울리며 사고를 치고 다니던 세찬이 양의 출산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슬퍼할 수 있었을까? 나는 세찬이 몽골에서 성장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이 책에는 조금 아쉬웠던 점도 있었다. 세찬의 엄마가 아프고 우울하다는 설정을 넣을 필요가 있었을까? 엄마가 아프고 우울하지 않았더라도 세찬은 충분히 성장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그런 설정이 있어야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편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었던 서울에서의 삶보다 세찬이 불편한 환경에서 생활했던 몽골에서의 삶이 더 행복했던 것처럼 환경이 사람의 행복을 결정 짓는 조건이 될 순 없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단지 내가 공감해 줄 수 있는 친구만 있으면 된다. 그것이 이 책에서 말하는 행복이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사춘기 소녀, 소년들이다. ’행복이란 무엇일까?‘,’나는 누구일까?‘ 등의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는 시기인 사춘기에 이 책을 읽어본다면 자신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한 해답으로 약간의 실마리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도 이 책으로 사춘기에 가장 큰 고민 중 하나 인 ’나는 지금 행복한가?’ 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학교에선 친구들이 나의 이야기에 공감해주고 집에선 가족들이 나의 이야길 귀 기울여서 들어주니, 이보다 더한 행복이 있을까? 아마도 없을 것이다. 내가 친구들과 가족들한테 받은 만큼 남에게 행복을 전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환경이 사람을 만든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환경은 사람의 인성을 만드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과연 환경이 사람의 행복 또한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을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며 환경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 자신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행복을 결정지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 모두 행복해지고 싶다면 환경을 탓하지 말고 마음부터 고쳐먹어 보자.
  • 담당부서 : 사서팀 합덕도서관
  • 담당자 : 김도희
  • 연락처 : 041-360-6911
  • 최종수정일 : 2024-04-2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