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학습동아리란?
-
01
주체
일정한 인원의 성인 학습자들이 (청소년들의 모임은 배제)
-
02
과정
자발적 모임을 구성
-
03
형식
정기적으로 만남을 원칙으로 (주 1회 또는 월 1회 일정기간 꾸준히)
-
04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
05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학습동아리 크기는?
학습동아리는 성원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규모로 구성되는데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에서는 5~15명정도, 미국의 스터디서클지원센터에서는 8~12명을 제안하고 있으나 10명 내외의 규모로 꾸려질 때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소모임과 학습동아리의 차이
-
소모임
-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
학습동아리
-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제외)
-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학습동아리 활동의 이점
개인적인 측면
-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 습득
- 민주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 향상
-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 함께 성장
-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 고취
사회적인 측면
-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 평생학습문화 정착
-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
-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 확보
-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풀뿌리 시민조직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