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학습동아리란?

  • 01

    주체

    일정한 인원의 성인 학습자들이 (청소년들의 모임은 배제)

  • 02

    과정

    자발적 모임을 구성

  • 03

    형식

    정기적으로 만남을 원칙으로 (주 1회 또는 월 1회 일정기간 꾸준히)

  • 04

    목적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 05

    비전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학습동아리 크기는?

학습동아리는 성원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규모로 구성되는데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에서는 5~15명정도, 미국의 스터디서클지원센터에서는 8~12명을 제안하고 있으나 10명 내외의 규모로 꾸려질 때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소모임과 학습동아리의 차이

  • 소모임
    •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 학습동아리
    •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동문회, 자모회, 조기축구회, 산악회 등 제외)

학습동아리 활동의 이점

개인적인 측면

  •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 습득
  • 민주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 향상
  •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 함께 성장
  •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 고취

사회적인 측면

  •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 평생학습문화 정착
  •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
  •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 확보
  •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풀뿌리 시민조직 형성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