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구성과정

  1. 준비단계
  2. 조직화 단계
  3. 활성화 단계
  4. 동아리 간 연합 활동단계

준비단계

  • 01목적설정
    • 문제(관심)영역 발굴과 합의하기, 목표의 구체화 및 공유하기
  • 02준비모임 설립
    • 리더찾기, 준비모임의 역할 나누기, 준비모임 참여자의 선정기준 정하기
  • 03학습환경
    • 외부협력기관 정보 입수하기, 관련기관 단체 네트워킹 하기, 공간물색 및 확보하기
  • 04학습자원의 확보·선정
    • 학습과정 개요 선정하기, 관련 전문가 정보수집하기, 학습자료 수집하기, 재원 확보 노력하기

조직화 단계

  • 01참여자 모집 및 홍보
    • 참여대상 탐색하기, 안내문 작성하기, 다양한 모집방법 활용하기, 모집대상을 다양화 하기, 홍보계획 세우기, 홍보매체 선정하기, 기역매체의 협조 구하기, 홍보효과 평가하기
  • 02참여자 첫모임
    • 첫모임 갖기, 참여자간의 친교기회 마련하기, 오리엔테이션 실시
  • 03학습계획 수립
    • 학습목표 세우기, 세부 학습주제 정하기, 학습과정(일정) 세우기, 학습 및 토론자료 개발하기
  • 04운영원칙 설정
    • 운영계획 세우기, 동아리 규칙 만들기
  • 05리더 선출
    • 리더 선출하기, 리더그룹 육성하기, 리더의 자질 향상시키기
  • 06역할 분담
    • 역할 영역 나누기, 참여자 역할 분담하기
  • 07학습공간 구성과 관리
    • 학습공간 구성하기, 학습공간 배치하기, 학습공간 관리하기, 학습기자재 확보 및 관리하기
  • 08출범 행사
    • 행사일 정하기, 행사계획 세우기, 행사 진행하기

운영 및 활성화 단계

  • 01정기적인 만남과 학습
    • 모임 준비물 점검하기, 학습자료 관리하기, 토론 진행하기, 학습동아리 참여자의 역할 이해하기
  • 02기록
    • 기록자 정하기, 기록하는 능력 기르기, 기록하기, 기록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알기
  • 03참여의 지속
    • 학습동아리의 목적을 다시 상기시키고 미래설계 해보기, 학습동아리에 대한 주인의식 공유하기, 참여자 관리하기, 학습동아리 재정 관리하기, 온라인 활용하기, 지속적 학습을 위한 비전 제시하기
  • 04학습결과의 실천
    • 학습결과의 발표기회 마련하기, 생활에 적용 해보기, 자원활동 참여하기, 전문성 실현 기회 갖기, 지역사회 실천에 참여하기
  • 05지단 및 평가
    • 일상적 모임에서 평가하기, 학습동아리 운영과정을 진단하고 보완하기
  • 06학습동아리 발전 방안 수립
    • 학습동아리의 지역사회 참여 추진하기, 학습주제의 발전 및 변경 시도하기

새로운 시작 단계

  • 01학습동아리의 종결
    • 학습동아리의 활동 평가하기, 종결 모임 개최하기
  • 02다른 주제 선정 또는 심화 모임으로 전환
    • 학습 주제 재선정 토의하기, 학습동아리 운영 과정에 대한 검토하기, 학습결과의 적용을 위한 지역 사회 실천과제 선정하기
  • 03타 동아리와 연대모임으로 확대 발전
    • 주제영역별 기관 단위의 정기적인 리더모임 개최하기
    • 각 학습동아리 간의 활동 정보 교환하기
    • 기관 단위의 학습동아리 참여자간의 결속 기회 마련하기
    • 학습동아리 연합에서 리더 및 회원 교육하기
    • 기관 단위의 학습동아리 참여자간의 연합 활동 전개하기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